위원회는 2020년 국가예산 집행실태 점검, 2021년 국가예산추계 및 중앙예산배분계획, 2016~2020년 국가재정 5개년 계획 시행 등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2020년 예산 집행과 관련해 국가 예산과잉지출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4.99%로 추정치보다 1.55% 높다고 보고했다.
코비드-19 때문에 주 예산 수령액은 줄어드는 반면 지출은 여전히 집행되고 있어 예산 균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기업에서 국비를 매각해 자금을 회수하지 못해 국가 예산이 또 다른 38조5천억 동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위원회는 또 공공채무지표의 증가를 지적하면서 정부의 직접채무 지급의무가 전체 예산 징수액의 25%를 문턱에 도달해 국가의 금융안전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21년 국가예산추계액과 관련해서는 2021년 조정 GDP의 4%를 초과한 국가예산을 편성한다.
위원들 대다수는 이것이 수용할 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이들은 2021~2025년 국가발전 5개년 계획의 첫해부터 지출을 엄격히 통제하기 위해 국가예산을 4%(약 3.9%) 이하로 유지할 것을 제안했다. 공적 부채에 대해서는 최근 몇 년 사이 GDP 대비 공적 부채 비율이 감소하고 있지만 정부 부채는 증가 추세에 있어 거의 상한선을 찍고 있다고 위원회는 논평했다.
정부의 직접 채무 상환 의무는 2020년 국가 예산 징수액의 25%를 상회했고 2021년에는 더 높아질 수 있다.
국회 예결위는 2021년 국비추계 관련 정부안에 대한 답변으로 일부 기관과 단위의 구체적인 재정 메커니즘 이행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2021년 코비드-19와의 전쟁을 위한 자원 확보를 위해 기본급과 빈곤선(최저한도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입 수준)을 조정하지 않겠다는 정부 제안에 동의하였다.
투자지출 증가와 GDP 대비 초과적립액과 공공부채 비율이 제한치 이하인 것은 2016~2020년 5개년 재정계획 이행 성과로 위원회가 꼽아왔다.
다만 총징수액 대비 국내징수비율이 낮은 점, 징수원 구조조정의 어려움 등 여러 문제점도 꼽았다.
-V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