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OTT 시장은 국내 및 해외 업체 모두의 잠재력이 넘쳐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과 유료 모델과 광고 지원 모델을 기반으로 한 베트남의 OTT 시장 수익은 2020년에 약 1억 500만 달러에 달하며 현재와 2024년 사이에 복합적으로 연간 9.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고 독일의 리서치 회사인 스태티스타는 밝혔다. (*‘OTT(over-the-top)는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 예능,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의미)
코로나바이러스 발생 이후 OTT 시장은 지금까지 없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영화관 폐쇄 등 사회적 거리 두기가 오락용 OTT 플랫폼으로 몰리면서 온라인 동영상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미국의 미디어 서비스 제공업체 겸 제작사인 넷플릭스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당시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스트리밍계의 호황을 누리며 최대 수혜주였다. 이 회사는 또한 베트남의 최고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중 유일한 외국 업체로 남아 있다. 넷플릭스는 늘어나는 수요를 활용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베트남 내 광고를 강화했다.
베트남의 FPT 플레이도 대유행 발생 이후 최근 몇 달 동안 큰 성장을 기록했다. 어플리케이션의 한 관계자는 1월 초부터 사용자 수가 30% 증가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3월 유료 가입자 역시 전년대비 29%, 전월대비 23% 성장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OTT 플랫폼은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고 진화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활기가 넘친다. 넷플릭스와 같은 국제적인 플레이어들은 독점적인 콘텐츠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FPT Play, VTV Go, 갤럭시 플레이, VieOn과 같은 국내 제공업체들은 현지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베트남 콘텐츠들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OTT 플랫폼은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포맷과 기술로 실험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검열 절차뿐만 아니라 법적 프레임워크의 부족은 베트남의 관련 기업들에게 상당한 도전을 안겨주었다.
한편 내부자에 따르면 저작권에 관한 허점이 많아 장기적으로 시장을 통제하기 힘들다고 한다. 따라서 국내 OTT 플랫폼은 현지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반면 해외 플랫폼의 콘텐츠는 베트남인의 취향과 문화에 항상 부합하지는 않는다.
이런면에서, VieON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100퍼센트 제공하는 최초의 베트남 제공자가 되기 위해 전체적인 기술 업그레이드로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안방에서 승리하기 위해 베트남의 세계적인 플레이가가 되겠다는 포부가 담겨 있다.
4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지난주 베트남에서 새로운 버전의 VieON이 출시됐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및 통신 기술 그룹인 Dat Viet VAC와 글로벌 컨설팅 회사 BCG Digital Ventures가 공동으로 개발한 새로운 버전의 VieON은 베트남에서 가장 창의적인 콘텐츠와 가장 완전한 라이브 방송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뛰어난 OTT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00개의 채널과 10만 시간 이상의 완전한 저작권이 있는 블록버스터 콘텐츠가 개인화된 콘텐츠와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다른 뛰어난 기능과 결합되어, VieON은 혁신적인 기술 플랫폼에서 신선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많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곧 가져올 것이다.
VieOn은 높은 가치와 가장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국내 프로그램에 투자함으로써 시장 격차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 관객들의 통찰력을 이해하겠다는 약속에 따라 비온(VieON)은 창의성에 초점을 맞춰 트렌드를 선도하고 국제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VieOn의 야망은 현지 시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2021년 동남아, 미국, 호주, 한국, 대만 등 글로벌로 확대하는 ㄱ 것이다. 트렌드, 다양성, 인기 콘텐츠가 담긴 4K 라이브러리를 통해 판권이 있는 선정으로 베트남 사용자들이 단일 플랫폼에서 로컬 및 글로벌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VieOn에는 10만 시간의 최고 드라마와 TV 쇼 외에도 수천 편의 베트남, 미국, 한국, 중국 영화와 수백 개의 국내외 TV 채널이 있다.
게다가, VieOn은 사용자 경험에서의 편리함을 최적화하고 그들의 욕구를 위해 기술 인프라에 투자한다. 여기에는 넷플릭스 파트너 아카마이와의 협업을 통해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동시에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도 포함된다.
프리미엄 인터페이스를 갖춘 VieON의 새로운 버전은 사용자들의 경험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다. 이러한 장점을 모두 갖춘 VieON은 향후 신흥 베트남 OTT 시장의 큰 부분을 빠르게 장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VieON의 새로운 버전이 6월 15일에 출시되었다. 이 중요한 이정표를 기념하기 위해 닷 비엣 VAC는 6월 15일부터 17일까지 HTV2 Vie 채널, Vie 드라마, Vie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방영된 론칭 행사를 개최했다. 전 세계에서 1,000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유명인사 및 파트너가 참여하여 VieON에서 라이브 공연을 가졌다.
사용자들은 VieON에서 수천 시간의 인기 영화와 TV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며, 특별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들이 매일 업데이트될 것이다.
게다가, 더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VIP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하기만 하면 최대 10만 시간의 TV 드라마, 수천 시간의 미국, 아시아, 베트남 영화, 그리고 수백 개의 국내외 TV 채널이 있는 풀 HD와 4K 콘텐츠의 최상급 라이브러리에 접근할 수 있다.
슈퍼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비온(VieON)은 출시 24시간 만에 수백만 건의 조회와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이미 기록을 갈아치웠다.
- 가요제 Song VieOn온 120만 뷰 돌파
- 140만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오리지널 미니 드라마 꽁 태 로이 맛
- 드라마 시리즈 가오 네프 가오 테 2는 50만 뷰를 돌파
- 액션 영화 하이 듀옹 쫑 조가 50만 뷰를 돌파
이번에 출시된 이 앱은 처음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앱스토어 양사 무료 앱 차트 1위를 차지했다.
-V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