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전문가는 "베트남의 사회경제적 중심지로서의 입지와 북부지역의 추진력을 감안할 때 하노이는 물류서비스 종합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하노이에는 운영중인 9개의 산업단지가 6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유치하고 있으며, 산업 생산으로 인한 연간 평균 수익은 60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게다가, 하노이는 도시 전역에 걸쳐 다른 89개의 산업단지를 개발 중에 있으며, 그 중 대다수는 Thach That, Quoc Oai, Chuong My, Thuong Tin, Phuc Tho, Dan Phuong 그리고 Hoai Duc 지역에 있다.
산업단지는 물류 서비스를 위한 잠재 고객이며 동시에 수출을 위한 대규모 물동량을 창출한다.
하노이는 산업 분야 외에도 농업, 무역,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모두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물류 서비스가 필요하다.
경제학자 응우옌 반 꽁은 경제발전과 함께 가격이나 품질 등 전통적인 경쟁요소 간의 격차는 좁혀졌고, 생산자와 무역업자들은 현재 유통망에서 납품 속도와 비용 효율화를 놓고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결과 물류는 이제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고 그는 말했다.
새로운 마스터플랜에서 하노이는 IT, 소프트웨어, 자동화 등 첨단분야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는 창고업은 막대한 토지 보유와 박닌, 하이퐁, 빈푹 등 북부지역의 산업 중심지와의 연결성이 좋아 하노이의 장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노이는 현대 물류망을 확충해 도시 내 모든 경제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부의 물류 중심지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2018년 하노이에서 2025년까지의 물류 관리 및 개발 제안을 승인했다.
이 제안에 따라 하노이에는 2030년까지 2개의 주요 물류센터가 설립될 예정이다. 50헥타르의 면적의 시의 북쪽 관문에 위치하는 첫 번째 센타는 도로와 항공 운송을 통해 다른 지방/도시로 물품을 운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남쪽 관문에는 남부지역 산업단지로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면적 22헥타르의 물류센터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는 수로망이 촘촘한 것은 물론 5개의 주요 철도역(Hang Co, Giap Bat, Van Dien, Gia Lam and Yen Vien)의 90킬로 철도 노선 그리고 총 길이 3,974km 도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현재 확장 중에 있어 하노이 물류 발전을 지원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당민딴 도시교통 전문가는 말했다.
그러나 그는 "분할된 상태로 남아 있는 하노이 교통수단 간의 효율적인 연결 부재가 주된 문제"라고 말했다. 지역 정부가 물류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인센티브 정책을 제공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노이의 지도자들은 하노이를 북부의 주요 물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하노이에 지사를 설립하도록 세계 주요 물류 사업자들을 격려해 왔다.
전문가들은 또 하노이가 글로벌 및 지역 공급망으로 통합되고 있는 만큼 특히 중요한 경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물류 관리에 신기술과 IT를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2025년까지 베트남은 물류에 대한 기여율 목표를 GDP의 8-10%, 서비스 증가율은 15-20%, 물류 아웃소싱은 50-60%로 정했으며, 정부의 결정 No. 200은 2025년까지 베트남 물류 분야의 경쟁력과 발전을 위한 실행 계획을 언급하고 있다.
출처:하노이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