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전자호출, 메시지, 소셜 네트워크 등 기본적인 서비스로부터 발전한다는 것이다. 이후 새로운 서비스와 통합되어 일체형 앱을 만들었다.
전자 호출(E-hailing)
Grab, Go-Viet 및 be는 모두 e-hailing 서비스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랩은 이 분야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엄청난 장기 자본을 보유하고 있어 가장 성공적인 업체다. Grab의 e-hailing 플랫폼은 2019년에 제공되는 이용 횟수가 29% 증가하면서 베트남인들에게 최고의 선택지가 되었다.
ABI 리서치는 2019년 상반기 그랩이 73%의 시장점유율로 베트남 시장을 주도했으며, 이어 ‘be’가 16%, ‘go-Viet’가 10%를 차지했다고 보고했다.
‘Now’은 호치민과 하노이에서 2018년 말 오토바이 승차 호스팅 서비스인 ‘NowMotor’를 제공했다가 6개월 만에 시장을 떠났다. Zalo는 Zalo 택시도 출시했지만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음식배달
음식 배달 앱으로 설립된 Now는 신인이 등장할 때까지 오랫동안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었다. qpx베트남의 GrabFood, Go-Food, Baemin의 등장은 Now의 자리를 위협했다.
칸타에 따르면, GrabFood는 베트남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음식 배달 앱이다. GrabKitchen이라는 이름의 ‘중앙 주방’ 모델을 적용한 유일한 앱이기도 하다.
배달 서비스
GrabExpress는 즉각적인 배달 서비스 중 97%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go-send는 여전히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의 배달 서비스 부서에 무시할 수 없다. beExpress는 라자다와 협력한다. 한편 GrabExpress는 Shopee와 sendo뿐만 아니라 현재 가장 많은 영역을 가지고 있는 소매 체인인 Vinmart와도 협력하고 있다.
전자지불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이 되고자 하는 야망을 가진 플랫폼들 중, be와 Go-Viet은 아직도 그들만의 e-wallet을 가지고 있지 않다. Grab은 Moca를, Now는 AirPay를, Zalo는 Zalo Pay를 가지고 있다. 모카는 지난해 판매촉진 프로그램에 거액을 쏟아부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성장률을 얻었다. Moca on Grab을 통한 거래 총액은 131%, Grab 거래의 43%가 비현금 지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서비스
이러한 서비스 외에도 플랫폼은 사용자를 유지하기 위한 다른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랩은 호텔 예약 서비스를 제공 하기위해 아고다와 Booking,com과 힘을 합쳤다. Now는 식당이나 미용실을 예약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