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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공유 차량 시장의 치열한 싸움

치열한 경쟁으로 베트남의 주요 공유 차량 CEO 3명이 1년 만에 물러났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그랩은 싱가포르로 복귀하는 제리 림으로부터 Nguyen Thai Hai Van이 인수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Grab에 입사한 그녀는 기자들에게 "지난 3년간 Grab은 베트남 소비자들을 이해하는 베트남 리더를 영입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2월 1일에 제리 림으로부터 인계받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채용 전문가는 Grab의 새로운 리더는  경쟁적인 소비재 산업에서 17년간 일한 경험이 있기에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고 있는 공유 차량 시장에 적합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직책에 적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랩의 경쟁업체들은 할인 및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에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소비재 시장에 경험이 있는 리더만이 [그것을] 할 수 있다."

 

앞서 지난해 초 Go-Viet은 최고 경영진을 바꿨다. 인도네시아 Go-Jek제크 계열사는 지난 3월 사장 Nguyen Vu Duc 과 Nguyen Bao Linh 부사장이 모두 떠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4월에는 전 페이스북 베트남 대표인 Le Diep Kieu Trang을 CEO로 영입해 화제를 모았다. 기술업계에서 잘 알려진 짱은 창업 경험이 적격이라고 했다. 그러나 5개월 후 그녀는 사라졌다.

이 회사는 당시 성명을 통해 "고-비엣에서 5개월을 보낸 뒤 짱은 다른 길을 선택했다. 우리는 항상 서로간의 합의를 추구해 왔지만 결과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이 아니었다." Go-Viet은 아직 CEO를 고용하지 않았다.

 

연말에 베트남 회사인 Be Group은 CEO가 떠나는 것을 본 다음 공유차량 회사가 되었다. Tran Tanh Hai는 1년 반 동안 그 일을 해왔다. 개인적인 이유로 그만둔 것으로 알려진 하이 사장은 이사회 자문위원으로 남겠다고 밝혔고 COO 응우옌 황 프엉이 CEO 대행이다.

CEO들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신의 전략을 추구할 자유가 없어 갈등을 빚는 경우도 있다고 그들은 말했다.

이 채용 전문가는 "최고 경영자의 자리에는 기술적 지식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지만 전략적 비전도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직 스타트업 리더는 후자를 갖지 못할 수 있고 투자자와 모회사의 압력을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미국 ABI리서치에 따르면 우버가 2018년 베트남을 떠난 이후 공유 차량 시장은 새로운 회사들이  시장점유율 73%를 차지하고 있는 그랩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구글, 싱가포르 국영 지주회사 테마섹과 미국 경영 컨설팅 회사 베인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승마 시장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태국에 이어 동남아에서 네 번째로 컸다.

ABI 리서치는 지난해 11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5년에는 4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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