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에 발명되어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한 AR은 놀라운 기술 발전으로 여겨진다. AR은 이미지를 컴퓨터로 만들어 헤드셋을 통해 보는 VR과 달리 가상 디테일이 추가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제 세상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오래 전 나왔지만 AR은 2016년 포켓몬고가 등장하면서 세계적인 현상이 됐다. 브랜드들은 성공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AR의 무한한 변신을 주목하게 되었다.
AR 마케팅 시대는 미국 국제 패션 브랜드인 마이클 코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 브랜드는 뉴스피드에 있는 AR 광고로 실험을 해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것을 구입하기 전에 다양한 선글라스 디자인을 직접 시도할 수 있게 했다.
대화형 이미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소통하는 강점이 AR이 이상적인 마케팅 도구라는 주된 이유다. 또한 AR은 유연성이 뛰어나고 변경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호기심을 개인화하고 깨울 수 있어 더욱 흥미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2020년 AR 마케팅 동향
2020년은 AR이 새로운 마케팅 방식으로 등장해, 소매업계를 주름잡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잡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들은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에서부터 의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과 즐길 수 있으며 심지어 가게에 있는 립스틱을 물리적으로 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AR 지원 기술은 빠르고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AR은 구글이나 애플 맵과 같은 야외 내비게이션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대표적인 예는 사용자가 터미널과 게이트로 더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되는 공항에서 볼 수 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AR과 인공지능(AI)의 결합도 다가오는 해에 기업들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여겨지고 있다. AR과 AI의 협업은 기업들이 최소한의 노력으로 서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줘 더 빨리 진척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Jingo 라이브 및 AR 마케팅 솔루션
Jingo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온라인 인터렉티브 게임쇼로 기술 시장에 진출했다. 팬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인터랙티브 솔루션도 제공했다.
AR 애플리케이션이 더 많은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Jingo는 AR 브랜드 카메라라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채택하여 많은 확실한 성과를 빠르게 달성하였다.
예를 들어, 미니게임 "Chon Thuan Ngu, Nhan Qua Nhu Y" (Thuan Ngu - 식사 선물)는 투안 응구(584 Nha Trang) 브랜드를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것은 베트남 식사에 없어서는 안 될 조미료인 피시소 스의 이미지를 활용해 신속한 브랜드 리콜을 목표로 한다.
Jingo가 브랜드를 위해 고안한 다른 예외적인 아이디어로는 사이공 상업 은행을 위한AR 필터 "Gui Online – So tiet kiem trao tay" (Online Savings, Prosperous Living) 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온라인 저축 프로그램으로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 계산할 수 있게 해준다.
"Mam mam Aji-mayo" (아지마요와 함께 연주)는 주로 어머니와 아이들의 브랜드 참여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게임이다.
Jingo고는 8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페이스북 iD8 회의에 참가하도록 초청된 팀들 중 하나이다. 페이스북 iD8은 페이스북 개발자만을 위한 연례 행사다.
Jingorrk 인정받은 다른 대표적인 상으로는 스위스 이노베이션 챌린지 베트남에서 은메달, 베스트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인 Asean 라이스볼 스타트업 어워즈 2018(RBSA 2018) 등이 있다.
Jingo는 2018년 2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RBSA 최종 라운드에도 베트남에서 온 유일한 디지털 마케팅 대표였다. VnExpress가 주최한 베트남 스타트업 2019 행사에서 10위권 안에 들었다.
Jingo 라이브 웹사이트: http://www.jingo.liv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