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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2019년 베트남 10대 경제 이벤트

1. 높은 GDP 성장률

2019년 베트남(Viet Nam)은 지역 및 국제 전략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7.0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총재가 국회가 정한 12개 목표를 모두 달성한 것은 2년 연속으로, 특히 99억4000만 달러의 무역흑자와 380억2000만 달러의 외국인 투자 유치, 3% 미만의 물가상승률을 달성한 것이다. 2019년은 베트남(Viet Nam)이 4년 연속 물가상승률을 4% 이하로 조절하는 데 성공했다.

2. EU와 EVFTA & EVIPA 체결

유럽연합-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과 EU-베트남투자보호협정(EVIPA)은 2019년 6월 30일 하노이에서 정식 체결됐다. 이 두 문서는 베트남과 EU간의 보다 높고 광범위한 약속을 다룬 "신협약"이다. EVFTA는 2019년~2023년 베트남 국내총생산(GDP)을 2.18-3.25%, 향후 5년 동안 4.57%-5.03%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 해외 유치에 대한 첫 결의안

2019년 8월 20일 정치국(Polituro)은 완벽한 메커니즘, 정책, 방향성에 대한 50-NQ/TW결의안을 발행했다. 이것은 2030년까지 외국인 투자의 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정치국이 국내외 투자자들로 부터 높게 평가된  FDI에 대한 결의안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 2019년 글로벌 경쟁력 지수 4계단 상승

2019년 10월 9일 세계경제포럼(WEF)은 베트남(Viet Nam)이 2018년 77위에서 2019년 67위로 10계단 뛰어올랐다고 보도했다. 베트남(Viet Nam)은 정부 규제지수의 부담률 96위에서 79위로, 분쟁조정법률 체계의 효율성은 88위에서 76위로 뛰어올랐다. 이처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은 세계 경제가 지역적, 통상적 긴장 확대 인해 많은 불확실성에 있는 시기에 정부가 취한 개혁에 지칠 줄 모르는 노력 덕분이었다.

5.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2019년 2월 19일 농어촌부가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산 돼지열병 발병사례를 공식 확인했다. 정부는 그 질병과 싸우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12월 중순 현재, 베트남은 34만2802톤의 돼지를 도살했으며 전체 생산량의 9%를 차지했다. 이 질병으로 시장에 돼지 고기 부족을 야기시켰고 연말에 돼지고기 가격을 인상케 했다.

6. 예정보다 2년 가까이 앞당겨진 농촌 신축공사 전국 대상 프로그램

2019년 10월 19일 신식농촌빌딩 국가목표 프로그램 중앙위원회는 이 프로그램의 10년 이행(2010~2020년)에 관한 전국회의를 소집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030억 달러를 동원하여 기반시설, 생산, 농촌의 생활수준, 사회문화적 생활수준을 향상시켰다. 2019년 10월 현재 4.665개 공사는 신식 농촌으로 인정 받아 목표치를 2.4%포인트 앞질렀다.

7. 각 은행 정관 자본 준비
외국계 은행과 외국계 은행 지점이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바젤 II 기준에 부합하는 자본 적정 비율을 규정하는 Circular 41/2016/TT-HNNN에 따라 그들의 정관 자금을 조달하려는 시중 은행들이 있었다.

8. 민간 항공시장 호황

2019년 1월 16일, 대나무항공은 HCMC와 하노이를 잇는 첫 비행기로 항공 시장에 공식 진출했다. Vinpear Air, Vietravel Airlines, Vietstar, 그리고 Kite Airlines도 허가에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

9. 업계 4.0 최적화

2019년 9월 27일, 정치국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에 관한 여러 정책에 대한 결의 52-NQ/TW를 발표했다. 그 결의안은 2045년을 목표로 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노동생산성이 높고 사회 경제, 환경, 국방, 안보 등 모든 분야에 현대 기술을 발전시키고 적용할 수 있는 아시아 제조업, 스마트서비스, 스타트업, 혁신의 선도적인 중심지 중 하나가 될 것이다.

10. 남 북 고속도로 동부 지역부터 시작

2019년 9월 16일, Quang Tri와 Thua Tien - Hue 지방을 연결하는 Cam Lo - La Son 고속도로의 건설을 시작했다. 98km 구간은 국채에서 조달한 총 3억2928만 달러가 넘는 투자를 하고 있다. 이 구간은 올해 착공한 동양 남북 고속도로의 11개 서브프로젝트 중 첫 번째 서브프로젝트다. 2030년까지의 비전을 담은 2020년까지의 전국 고속도로 계획에 따르면, 랑손에서 Ca Mau 지방까지의 남북 간 고속도로의 총 길이는 약 2,109km이다. 이 중 동부의 남북간 고속도로는 총 길이 약 645km로 11개의 서브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있다. (출처V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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