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은 베트남 전자상거래 붐을 목격한 해다. 베트남 인구의 약 85%가 인터넷을 사용한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예상 가치는 80억 달러로 2017년에 비해 30% 증가했다.
높은 성장률은 베트남이 중국, 미국, 영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6대 전자상거래 시장에 뛰어 들게 되었다.
이 수치는 시장이 다른 시장 부문을 분할하고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커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분석가들은 4대 시장(쇼피, 티키, 라자다, 테저이 이동)과의 경쟁이 치열한 현 상황에서 틈새 시장 부문을 공략하는 것이 많은 스타트업들이 따르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은 내부 인테리어를 유통시키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시장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웹사이트들은 고객들이 제품을 사기 전에 시각화하는 것을 돕기 위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는 것 외에도, 기업은 다른 당사자들과 손을 잡고 그들의 웹사이트를 더 깊은 방식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그들은 부동산 개발업자들과 협력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3D 디자인을 전시함으로써 구매자들이 구매하기 전에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분석가들은 기술이 판매 촉진 프로그램이나 가격 인하가 아닌 기업에 경쟁력을 가져다 준다고 말했다. 피트인(Fit In)의 응옌 다이 하이 최고경영자(CEO)에 따르면 3D 디스플레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증강현실 기술의 사용은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배우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킨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사이트 50곳의 리스트를 보면 이들 중 80%가 브랜드 상품과 수입 화장품 등 특정 특화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상품을 판매하는 시장의 경우, 매출 증가는 주문 수 증가에서 비롯된다. 틈새시장을 목표로 하는 시장에 대해서는, 그들은 개인과 기관 고객 모두에게 많은 관련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내 가구 웹사이트는 가구 컨설팅 서비스도 판매할 수 있고 중고 브랜드 제품 웹사이트는 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일부 웹사이트는 소매업보다 훨씬 더 높은 관련 서비스 수익을 가지고 있다.
" 중고 브랜드 상품의 판매자들은 그들의 제품을 검사하는 단위가 필요하다. 한편 제품에 불안을 느끼는 브랜드 상품 구매자들도 검사 서비스를 이용하길 원한다." Joolux의 Ta Xuan Hien CEO 는 말했다.
그러나 틈새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소비자가 필요한 모든 것을 한 플랫폼에서 구입하려는 경향이 있을 때 어떻게 편의상 경쟁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야 한다. 이것을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잘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