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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공강버스는 통근자들에 불편하다

올해 11월은 사이공 수상버스가 운행을 시작한 지 2년이 되지만, 보통 평일에는 75인승 보트에 3분의 1의 승객만 이용을 한다.

사이공강 버스는 주택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정박해 많이 걸어야 함으로 일반 통근자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다.

정기적인 통근자들은 피크때에도 승객은 전체 좌석의 절반밖에 차지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거의 2년 동안 매일 보트를 사용해 온 Trinh Duy Tri는 1주일치 오토바이 연료 가격인 6만동을  보트비로 지출한다. 그는 또한 선착장 근처에 오토바이 주차 공간이 없기 때문에 매일 집에서 선착장까지 별도의 차량을 이용해야 한다.

그는 " 자신처럼 매일 6만동을 교통비로 쓰려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부두가 너무 멀리 떨어져 살기 때문에 배를 이용하기는 불편하다"

사이공 도로의 극심한 정체를 해결하기 위한 대체 교통수단으로 2017년 11월 출범한 강버스는 지역 시민들에게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 도시는 원래 하루 최대 5,000명의 승객을 수용하는 두 개의 노선을 계획했지만 현재까지 하루 900명의 승객만 수용하는 노선 하나만 개설했다.

보트를 운영하는 Thuong Nhat Co. Ltd.의 Nguyen Kim Toan CEO는 승객의 20 %만이 정규 업무 통근자이고 나머지는 관광객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서비스가 빈번하지 않기 때문인데 1군 중심에서 Thu Duc 까지 10킬로미터를 운행하는 강 버스는 하루에 12번만 운행하며, 1시간 정도 소요된다.

강 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Pham Hong Hanh는 정기 통근자들은 오전 9시 50 분까지는 다른 강버스가 없기 때문에 오전 7시에 출근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 교통국의 수로 관리 부서장 인 하탄 손 (Ha Thanh Son)은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부두가 없기 때문에 강 버스가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이 부서는 도크 근처에 버스 정류장을 추가하고 전기차를 이용하여 승객을 도크로 가게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오토바이를 사용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부두 근처에 주차 공간이 추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버스는 주로 관광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형태의 운송 수단을 시도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주말과 공휴일에는 하루에 약 2,000명의 승객이 배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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