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계열사들의 2024년 1~4월 판매량은 8만251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승용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59,116대, 상용차는 3% 감소한 22,730대, 특수목적차는 28% 감소한 669대로 집계되었다. CKD 차량은 42,902대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하였고, CBU 차량은 39,613대로 3% 감소했다. 승용차 17,258대, 상용차 6,815대, 특수목적차 277대 등 3만4,350대의 4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했지만 전월 대비 11% 감소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1,983대와 1만2,367대로 집계됐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별도로 베트남에서 한국 브랜드의 차량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1월부터 4월까지 14,420대를 판매했다. 4월 판매량은 4,276대였다. 그 결과 베트남에서 4개월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로 도요타(1만1천804개), 포드(1만1천74개), 기아(8천818개), 미쓰비시(8천558개), 혼다(7천921개), 마쓰다(7천827개) 순이었다. 자체 개발한 타코 트럭과 버
베트남 남부 하우장성 경찰이 베트남인 18명의 불법 입국을 알선한 혐의로 하우장성 내 한 부부를 체포해 법적 절차에 착수했다. 하우장 공안부는 28일 호앙딘퉁(32)과 쩐티훙응아(34)에 대해 '해외 도피 조직'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3년 7월부터 10월 사이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광고를 낸 부부는 E8-2 비자 범주에 따라 한국에서 취업하려는 18명의 신청을 받았다. E8-2비자는 한국 국민과 결혼한 베트남 여성인 친척이 있는 베트남 국민에게 발급되는 비자이다. 부부는 1인당 7000만 동(2750 달러)에서 1억동(3930 달러)에 이르는 합의된 수수료를 부과했다. 각 예비 근로자는 사전에 2000만 동(785 달러)에서 4000만 동(1571 달러)를 입금했다. 성공적으로 입국하면 나머지 금액을 이체해야 한다. 2023년 11월, 둘은 하우장성에 비자 유한회사를 설립하여 서류를 처리하고 한국에서 취업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4억9900만 동(1만9600 달러)을 일괄 지급한 18명의 지원자들은 한국 국적자와 결혼한 베트남 신부와 연계되지 않았으며 노동 관련 입국에 대한 후원 자격도 없었다.
상위 10위 안에 일본차가 7개 모델, 미국차가 2개 모델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차 모델은 현대 엑센트 하나이다.
도요타의 B급 야리스 쿠로스는 2024년 초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고객에게 월 최다 자동차를 판매했다. 한국 자동차는 상위 판매 5위안에는 없다.
VN-지수는 우량주 그룹의 매도 압력으로 4포인트 가까이 하락하며 2회 연속 조정을 기록했다. HoSE 지수는 기준치를 상회하여 1250 포인트를 넘었지만 빠르게 흔들렸다. 거래 첫 시간 후 그래프는 빨간색으로 변하여 세션이 끝날 때까지 유지되었다. 하루 동안 지수는 어제보다 11포인트 떨어진 1237포인트 가까이 내려가가도 했다. 세션이 끝날 무렵 지수가 개선되어 ATC 세션에서 기준치에 근접했다. VN-지수는 4포인트 하락하면서 1244.7포인트로 마감했다. HoSE 주식의 절반 이상이 가격이 하락한 반면, 거의 3분의 1은 상승을 기록했다. VN-지수는 주로 우량 코드 때문에 하락했다. 오늘 VN30-지수는 22개 종목이 하락하면서 4포인트 하락했다. 전체 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종목은 VCB, VHM, BID, VPB, VIC였다. 대체적으로 부동산과 은행은 오늘날 마이너스를 보인 두 그룹이다. VHM, NVL, VRE이 모두 1.5% 감소했다. 부동산 업계의 중소형 코드도 1% 이상 떨어졌다. 은행권에서는 SHB와 VPB가 기준치인 1.3% 이하로 마감했다. 나머지는 주로 1% 미만 감소했다. 시장 조정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조심스럽게 거래를 했
HSBC는 보고서에서 베트남이 점점 더 활발한 전기차 시장의 발전에 부응하려면 2040년까지 전기차(EV) 인프라에 투자하기 위해 약 123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은행 중 하나인 영국에 본사를 둔 HSBC는 최근 베트남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최근 이륜차 전기화에 특히 성공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현재 베트남의 전기 이륜차(E2W) 시장은 아세안에서 가장 크고 전 세계적으로 중국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크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한편, 2020년에는 인구의 60% 이상이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는 반면, 자동차 소유율은 5.7%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같은 견해로,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관리국은 최근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은 크지만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지적했는데, 2023년까지 거의 73%의 인구가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지만, 약 5.5%만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자 협회(VAMA)는 최근 베트남은 2040년까지 350만 대의 전기 자동차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베트남 소비자들이 높은 가격, 레인지 불안, 배터리 걱정, 충전소 부족 등의 우려를 제기하는 경우가 많기
베트남은 금요일(5월 10일) 호치민시 종양학 병원에서 열린 기술 과학 컨퍼런스에서 연간 12만 명 이상의 암 사망자가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건강검진이나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의 50~80%가 3기 또는 4기 암 진단을 받는다. "암은 일반적으로 세계적으로 가족들과 사회, 특히 베트남에서 부담이 되어 왔다. 암 발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다," 라고 이 병원의 디엡바오투안 박사가 학회에서 말했다. 올해 3월 초 글로벌 암 관측소가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암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1천990만 건의 새로운 암이 발견되었습다. 게다가, 2022년에 전 세계적으로 970만 명의 사람들이 암으로 사망했다. 이 통계는 또한 베트남이 거의 18만400명의 새로운 암 환자와 12만 명 이상의 암 사망자를 기록했음을 나타낸다. 이 수치를 감안할 때, 베트남은 증가하는 암 부담으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입은 국가 중 하나이다. 호치민시 종양내과 병원은 지난 몇 년간 종양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수가 급증했다. 2023년에 병원은 약 80만 명의 환자가 입원했고, 거의 37,000건의 수술을 했다. 또한 병원에서는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18만 명이 넘
지난 5월 10일 오후 이상운 효성그룹 부회장이 레민카이 부총리와의 간담회에서 공유한 내용이다. 이상운 효성 부회장은 그룹이 ATM 기계 제조 분야에서 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또한 베트남 은행 시스템 현대화 과정에 참여하면서 베트남에서 ATM 기계 생산을 위해 공장에 투자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이상운 부회장은 호치민시의 하이테크 파크에 있는 대형 데이터 센터에도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베트남은 총 32개의 중소 상업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 국내 대형 공급업체 4곳(비엣텔, VNPT, FPT, CMC)이 약 97%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등 해당 지역의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 아직 시장 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다. 하지만 베트남은 세계 10대 신흥 데이터 센터 시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리서치 앤 마켓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28년까지 10억 달러, 연평균 11%에 가까운 성장률을 예상한다. 회의에서 레민카이 부총리는 정부는 투자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항상 중요시하며, 기업들이 투자하고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오명 상임의장, “경륜 높은 싱크탱크로서 국가 백년대계에 동참할 것” 사단법인 국가원로회의는 5월 10일(금) 오후 3시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4년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상임의장에 오명(吳明)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을 추대해 취임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원로회의는 지난 1991년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해 온 입법·사법부 수장 및 국무총리를 비롯한 종교계 지도자, 언론사 대표, 독립운동단체 등의 주요 인사 33인이 창립해 결성된 단체다. 창립 이후에도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애국·애족 정신을 이어받고 선양하고자 국가기관 및 사회 각계 원로와 전문가로 인원을 구성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취임식을 앞둔 오명 상임의장은 “사회에 올곧은 목소리를 내왔던 국가원로회의가 이제는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을 통해 현실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국가 정책연구기관 및 기업의 경제경영연구소 등과 밀접한 네트워크와 교류를 통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국가 지도자들을 만나 제언함으로써 경륜 높은 국가 원로들의 조언에 귀 기울이고 의견을 수렴하는 고귀한 선례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축구 역사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을 수 있는 기회는 어쩌면 이번이 유일했을 수도 있었다. 그만큼 인도네시아 입장에서 올림픽 티켓 획득은 모든 국민이 바라는 간절한 희망이었다. 그럼에도 그간절한 희망과 바람이 마지막 한경기에서 실패로 끝났다. 흔히 희망은 원하는만큼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현실과 바람은 그만큼 차이가 많다는 의미이다. 특히 축구와 같이 환경적 요인과 컨디션적 능력 그리고 팀워크와 협력이 조화를 이뤄야하는 팀 스포츠는 예기치 않은 상황과 요인에 의해 결과가 다르게 만들어진다. 사실 이번 기니와의 경기에서 인도네시아에게는 AFC U23 챔피언십의 경기들보다 가장 어렵고 힘든 경기였다. 기니는 이미 아프리카 지역에서 대회를 끝마친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그들의 에너지를 이번 인도네시아와의 플레이 오프전에 집중했다. 반면 인도네시아는 카타르에서 AFC U23 챔피언십을 마치고 1주일 안에 프랑스로 합류해 플레이 오프를 준비하고 경기를 해야하는 쉽지않은 여정이었다. 대륙간 플레이오프는 마지막 올림픽 티켓을 획득하기 위해 모든 힘을 쏟아야하는 경기이다. 인도네시아가 단지 2.3일의 휴식을 취하고 프랑스로 합류해 경기 준비를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