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북부 하이퐁시청과 SK그룹 산하 에코베인베트남주식회사가 토요일 첨단 생분해성 소재 공장 프로젝트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쩐루우꽝(Tran Luu Quang) 베트남 부총리 등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시설은 하이안(Hai An)군에 위치한 딘부-깟하이 경제구역(Dinh Vu-Cat Hai Economic Zone) 하의 딘부(Dinh Vu) 산업단지에 32,000제곱미터 이상의 면적을 차지한다. 초기 가격은 2조3770억동 (9330만달러)이며 이 수치는 2030년까지 11조8000억동 (4억6600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공장은 일반 플라스틱의 공급원료로 널리 사용되는 생분해성 고분자인 폴리부틸렌 아디페이트 테레프탈레이트(PBAT)를 연간 약 7만톤과 폴리부틸렌 숙시네이트(PBS) 59,500톤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2차전지 소재, 반도체 소재 등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 SK그룹이 베트남에서 진행하는 첫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는 하이퐁의 레 띠엔짜우(Le Tien Chau) 당서기가 투자 촉진을 위해 2023년 중반 한국을 출장한 성과의 일환이기도 하다.
남부 핵심 경제 지역에 있는 동나이성은 강력한 인프라, 물류 연결 및 산업 단지로 베트남에서 외국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곳이다. 베트남이 전통적인 생산 허브의 대안을 찾는 국제적인 기업들을 점점 더 끌어들이면서, 동나이는 강력한 인프라와 물류 연결성, 유리한 입지, 증가하는 인구, 그리고 다양한 산업 지대의 존재로 최고의 선택지로 부상하고 있다. 동나이성은 배트남에서 그들의 입지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2021년 동나이의 GRDP는 214.37조동(92억달러)로 추정되었다. 종합통계청(GSO) 자료에 따르면 동나이의 GRDP는 2023년 같은 기간 동안 5.86% 증가했다. 동나이성 투자유치 동나이는 남중해안, 남중고원, 메콩강 삼각주와 연계성을 누리고 있으며 베트남의 대표적인 경제 중심지인 호치민시의 동쪽으로 향하는 중요한 관문이기도 하다. 동나이성은 베트남 남부 기간 경제 지역에 위치한 5,907.2 km²의 자연 면적을 가지고 있다. 동나이성은 호치민시와 바리아붕따우의 까이멥-티바이 항구 단지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주요 무역로와 편리하게 연결되어 있다. 동나이성은 제조업과 기술 산업으로부터 많은 투자를 유치해 경제
베트남의 일상 식사에서 매우 친숙한 요리는 생각보다 더 많은 용도를 가질 수 있다. 채소는 사람들의 일상 식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영양 성분이다. 특히 베트남 식사와 일반적으로 아시아인들에게 청경채는 많은 맛있는 음식으로 가공될 수 있는 매우 친숙한 채소다. 특히 홍콩(중국)에서 청경채는 광동 요리에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채소 중 하나이다. 광동 요리에서 청경채는 데쳐 굴소스, 청주, 간장, 참기름으로 코팅하거나 마늘과 함께 볶는다. 이것이 재배하기 쉬운 식물이라는 이유 외에도 광동 사람들은 청경채의 첫 작물이 영양적인 가치가 있고 맛도 인삼에 못지 않다는 의미인 "계절의 첫 인삼"으로 알려져 오랫동안 청경채를 선호해 왔다. 청경채는 밝은 녹색 채소보다 영양가가 더 높다고 알려져 있는 짙은 녹색 채소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이 채소를 매일 먹지만, 그들이 반드시 이 채소의 놀라운 건강상의 이점을 모두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면역력 강화 청경채는 칼슘, 철분, 비타민 A와 C의 좋은 공급원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세포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제이다. 또한 소화를 향상시키는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고 엽산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
베트남 중부 지역이 대형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돈을 쏟아붓려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베트남 유한회사(두산비나)는 기계 공학 분야에서 운영되는 꽝아이성 최초의 외국인 투자 회사로서, 첨단 기술 제품을 전문으로 제조한다. 그러나, 가까운 미래에, 회사는 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분야로 옮겨갈 것이다. 김효태 대표에 따르면 현재 회사의 주력 제품은 항만 크레인과 정유사용 모듈이다. 그는 "두산비나는 신산업인 풍력발전의 발전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육상풍력터빈뿐만 아니라 해상풍력터빈 기반과 관련된 외국기업의 입찰을 따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채택된 파리협정의 회원국이며, 순 배출 제로를 약속하고 있다. 두산 비나는 이 나라에 기반을 둔 사업체로서, 이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다"라고 김 대표는 말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국가발전계획 VIII(PDP VIII)의 이행 계획이 발표되었지만, 목표를 제때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과 부처의 노력이 필요하다.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기후 변화와 싸우는 것 외에도, 우리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할 필요가 있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계열사들의 2024년 1~4월 판매량은 8만251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승용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59,116대, 상용차는 3% 감소한 22,730대, 특수목적차는 28% 감소한 669대로 집계되었다. CKD 차량은 42,902대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하였고, CBU 차량은 39,613대로 3% 감소했다. 승용차 17,258대, 상용차 6,815대, 특수목적차 277대 등 3만4,350대의 4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했지만 전월 대비 11% 감소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1,983대와 1만2,367대로 집계됐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별도로 베트남에서 한국 브랜드의 차량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1월부터 4월까지 14,420대를 판매했다. 4월 판매량은 4,276대였다. 그 결과 베트남에서 4개월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로 도요타(1만1천804개), 포드(1만1천74개), 기아(8천818개), 미쓰비시(8천558개), 혼다(7천921개), 마쓰다(7천827개) 순이었다. 자체 개발한 타코 트럭과 버
베트남 남부 하우장성 경찰이 베트남인 18명의 불법 입국을 알선한 혐의로 하우장성 내 한 부부를 체포해 법적 절차에 착수했다. 하우장 공안부는 28일 호앙딘퉁(32)과 쩐티훙응아(34)에 대해 '해외 도피 조직'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3년 7월부터 10월 사이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광고를 낸 부부는 E8-2 비자 범주에 따라 한국에서 취업하려는 18명의 신청을 받았다. E8-2비자는 한국 국민과 결혼한 베트남 여성인 친척이 있는 베트남 국민에게 발급되는 비자이다. 부부는 1인당 7000만 동(2750 달러)에서 1억동(3930 달러)에 이르는 합의된 수수료를 부과했다. 각 예비 근로자는 사전에 2000만 동(785 달러)에서 4000만 동(1571 달러)를 입금했다. 성공적으로 입국하면 나머지 금액을 이체해야 한다. 2023년 11월, 둘은 하우장성에 비자 유한회사를 설립하여 서류를 처리하고 한국에서 취업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4억9900만 동(1만9600 달러)을 일괄 지급한 18명의 지원자들은 한국 국적자와 결혼한 베트남 신부와 연계되지 않았으며 노동 관련 입국에 대한 후원 자격도 없었다.
상위 10위 안에 일본차가 7개 모델, 미국차가 2개 모델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차 모델은 현대 엑센트 하나이다.
도요타의 B급 야리스 쿠로스는 2024년 초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고객에게 월 최다 자동차를 판매했다. 한국 자동차는 상위 판매 5위안에는 없다.
VN-지수는 우량주 그룹의 매도 압력으로 4포인트 가까이 하락하며 2회 연속 조정을 기록했다. HoSE 지수는 기준치를 상회하여 1250 포인트를 넘었지만 빠르게 흔들렸다. 거래 첫 시간 후 그래프는 빨간색으로 변하여 세션이 끝날 때까지 유지되었다. 하루 동안 지수는 어제보다 11포인트 떨어진 1237포인트 가까이 내려가가도 했다. 세션이 끝날 무렵 지수가 개선되어 ATC 세션에서 기준치에 근접했다. VN-지수는 4포인트 하락하면서 1244.7포인트로 마감했다. HoSE 주식의 절반 이상이 가격이 하락한 반면, 거의 3분의 1은 상승을 기록했다. VN-지수는 주로 우량 코드 때문에 하락했다. 오늘 VN30-지수는 22개 종목이 하락하면서 4포인트 하락했다. 전체 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종목은 VCB, VHM, BID, VPB, VIC였다. 대체적으로 부동산과 은행은 오늘날 마이너스를 보인 두 그룹이다. VHM, NVL, VRE이 모두 1.5% 감소했다. 부동산 업계의 중소형 코드도 1% 이상 떨어졌다. 은행권에서는 SHB와 VPB가 기준치인 1.3% 이하로 마감했다. 나머지는 주로 1% 미만 감소했다. 시장 조정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조심스럽게 거래를 했
HSBC는 보고서에서 베트남이 점점 더 활발한 전기차 시장의 발전에 부응하려면 2040년까지 전기차(EV) 인프라에 투자하기 위해 약 123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은행 중 하나인 영국에 본사를 둔 HSBC는 최근 베트남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최근 이륜차 전기화에 특히 성공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현재 베트남의 전기 이륜차(E2W) 시장은 아세안에서 가장 크고 전 세계적으로 중국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크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한편, 2020년에는 인구의 60% 이상이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는 반면, 자동차 소유율은 5.7%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같은 견해로,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관리국은 최근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은 크지만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지적했는데, 2023년까지 거의 73%의 인구가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지만, 약 5.5%만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자 협회(VAMA)는 최근 베트남은 2040년까지 350만 대의 전기 자동차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베트남 소비자들이 높은 가격, 레인지 불안, 배터리 걱정, 충전소 부족 등의 우려를 제기하는 경우가 많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