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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2025년 1분기 고객예금 가장 많은 상위 10개 은행: BIDV가 챔피온, VP뱅크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

1분기에 VP뱅크는 작년 말 대비 13.7% 증가하여 고객 예금 증가율이 가장 높은 은행이 되었고, 주식회사 그룹에서 3위로 올랐다.

 

은행 1분기 재무제표 자료에 따르면, 대부분 은행의 고객 예금은 올해 첫 3개월 동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재무제표를 발표한 27개 은행(아그리뱅크 제외) 중 고객 예금이 감소한 은행은 비엣콤뱅크(Vietcombank), 테콤뱅크(Techcombank), TP뱅크(TPBank), AB뱅크, 그리고 세아뱅크(SeABank) 5곳뿐이다.

 

고객 예금 잔액 기준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은행은 국영 "대형 은행"으로, BIDV가 1위를 차지했고, 비엣틴뱅크(VietinBank)와 작년 말 대비 예금이 감소한 유일한 빅4 은행인 비엣콤뱅크(Vietcombank)가 3위를 차지했다.

 

주식은행 중에서는 MB은행이 722조 동(VND)을 돌파하며 2024년 말 대비 1.2% 증가한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세콤뱅크(Sacombank), VP뱅크(VPBank), ACB, 테콤뱅크(Techcombank), SHB가 있으며, 모두 고객 예금 잔액이 500조 동(VND)을 넘었다. HD뱅크는 465조 동(VND)을 넘어 작년 말 대비 6.4% 증가하며 최하위를 기록했다.

 

총 27개 은행의 고객 예금이 11조 4천억 동(VND)을 넘어섰으며, 이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2.4% 증가한 수치다.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은행으로는 VP뱅크(13.7% 증가), Nam A 뱅크(11.4% 증가), Kienlong 뱅크(11.8% 증가) 등이 있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다른 은행으로는 VietBank(8.6% 증가), PGBank(7.8% 증가), NCB(6.7% 증가), HDBank(6.4% 증가), OCB(6.1% 증가), SHB(6% 증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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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콘,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세모통’에 비대면 인증 API 제공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 코스닥 294570)이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세모통’에 다양한 비대면 인증 API를 제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쿠콘의 인증 API 제공을 통해 세모통은 회원 가입부터 요금제 개통 신청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인증 환경을 구축했다. 이로써 사용자는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본인 인증과 계좌 검증을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플랫폼 운영 측면에서도 보안성과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세모통은 유테크온이 운영하는 서비스로, 2000여 개의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 분석해 사용자별 휴대폰 사용 패턴과 요금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의 요금제를 추천하는 플랫폼이다. 고객은 요금제 비교부터 개통 신청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이번 협업을 통해 세모통은 쿠콘의 △신분증 진위 확인 △카카오 인증 △신용·체크카드 본인확인 △예금주 조회 API를 도입했다. 해당 인증 수단들은 회원 가입 및 요금제 신청 과정에서 실시간 본인 확인 및 결제 계좌 검증에 활용된다. 특히 △신분증 △모바일 △카드 △계좌 등의 다양한 인증 수단을 조합한 교차 검증 방식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과 플랫폼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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