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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4년 커피 수출, 가격 급등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50억 달러를 돌파

베트남은 2024년에 132만 톤의 커피를 수출하여 약 54억 8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는 사상 처음으로 50억 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그러나 농업 및 농촌 개발부에 따르면 수출량은 10년 만에 최저 수준이었다.

 

 

베트남의 중부 고원의 주요 커피 재배 지역에서 원두 가격은 일년 내내 꾸준히 상승했다.

 

2023-2024년 작물 연도가 시작될 때 가격은 톤당 약 6,000만 동(2,392달러)이었다. 그러나 2024년 1월에는 가격이 급등하여 농산물에 대한 기록 사상 최고치인 1억 3,500만 동(5,382달러)에 도달했다. 가격 급등은 2025년 사업 연도를 위해 공식적으로 2024년 11월과 12월에 시작된 새로운 작물 연도에도 계속되었다.

 

시장 참여자들은 처음에 예상되는 높은 생산량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대신 가격은 톤당 1억 동(3,987달러)으로 잠시 하락한 후 빠르게 반등하여 1억 3,000만 동으로 상승했다. 2024년 말에는 가격이 톤당 약 1억 2,000만 동(4,784달러)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수확 기간 중 사상 최고 가격을 기록했다.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 농무부(USDA)는 2023-2024년 작물 연도의 글로벌 커피 생산량이 약 1억 6,800만 봉지(1봉지 = 60kg)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그 중 9,640만 봉지는 아라비카이고 7,160만 봉지는 로부스타이다.

 

로부스타의 경우 베트남이 2,650만 봉지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브라질이 2,140만 봉지로 그 뒤를 따른다. 인도, 코트디부아르, 우간다와 같은 다른 국가와 태국, 말레이시아, 멕시코와 같이 이전에 세계 로부스타 커피 지도에서 사라졌던 일부 국가도 유리한 선물 가격으로 인해 로부스타 재배 면적을 늘리고 있다.

 

더 많은 소비 국가가 커피 생산을 시작함에 따라 베트남의 수출량과 시장 점유율은 자연스럽게 감소했다. 2024년 베트남의 글로벌 원두 커피 시장 점유율은 약 18%였으며, 전 세계 총 719만 톤 중 132만 톤을 수출했다.

 

한편, 브라질은 모든 종류에 걸쳐 총 398만 톤의 커피를 수확했다. 특히, 브라질의 로부스타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했다. 2024년에만 브라질의 로부스타 생산량은 129만 톤으로 추산되었고, 로부스타 원두 522,000톤을 수출했다. 이는 2023년 대비 107.4% 증가한 인상적인 수치이다.

 

또한, 선물 가격과 항구에서의 인도 가격(FOB)의 차이로 결정되는 수출 커피 가격은 일년 내내 급등했다. 연초에는 가격 차이가 선물 가격과 일치했지만, 연중에는 프리미엄이 톤당 최대 1,500달러까지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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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삼성, 세계 최초 트라이폴드폰 12월 5일 출시…가격 3000달러, 중국·싱가포르 등 한정 시장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트라이폴드(3단 접이식) 스마트폰을 이르면 12월 초 선보일 전망이다. 고가 전략으로 기술력을 과시하며 애플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견제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포니어라(PhoneArena)는 한국 내 두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의 첫 트라이폴드폰(가칭 갤럭시 G 폴드)이 12월 5일 출시된다고 13일 보도했다. 삼성은 보통 12월 언팩드 행사를 열지 않지만, 이번에는 소규모 런칭 행사로 제품 특징·스펙·가격을 공개할 가능성이 크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갤럭시 G 폴드는 초기 중국·싱가포르·UAE·한국 등 한정 시장에서만 판매되며, 한국 내 가격은 약 440만 원(3000달러)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삼성의 초기 판매 목표는 2만~3만 대에 불과해 대량 생산보다는 기술 시연 목적이 강하다. 제품은 10월 말 서울 K-테크 쇼케이스에서 공개됐으며, 'G-타입' 디자인을 채택해 내측으로 접히는 구조로 내구성과 품질을 강조했다. 이는 화웨이 메이트 XT의 'S-타입' 외측 접이식과 차별화된다. 다만 시장 출시 전이어서 어느 방식이 우위인지 평가하기는 이르다. 접었을 때 6.5인치 스마트폰 크기, 펼쳤을 때 10인치 태블릿에 해당하며,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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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