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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은 중국보다 8배, 인도보다 9배, 미국보다 290배 큰 '보물'을 보유, 장기적인 개발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자급자족하는 채굴 기술을 보유

베트남,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보크사이트 보물 보유

미국 지질조사국에 따르면 베트남은 중국(71만 톤)의 8배, 인도(65만 톤)의 9배, 미국(2만 톤)의 290배에 달하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보크사이트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 7월에는 2050년을 목표로 2021~2030년 광물의 탐사, 착취, 가공 및 사용에 관한 마스터 플랜이 공식 승인되었다.

 

이와 함께 2021~2030년 보크사이트 계획에 따르면 전국에 19개의 탐사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중 닥농은 7개의 프로젝트가 있다. 개발 단계와 관련하여 난꼬(Nhan Co)과 딴라이 광산이 확장되고 8~10개의 광산이 새로 투자될 예정이다.

 

베트남 지질조사국 부국장은 닥농은 보크사이트 광석의 잠재력이 크고 베트남 매장량의 47%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많은 지역이 탐사 및 개발 허가를 받았으며 채굴 및 알루미나 가공 산업은 점차 베트남 경제 구조의 기둥이 되고 있다.

 

보크사이트 광석의 특징은 많은 주거 지역, 교통로, 사회경제적 발전에 기여하는 인프라 프로젝트 등 많은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는 점이다. 현재보크사이트 광석은 닥농 자연 면적의 약 35%를 차지한다.

 

특히 보크사이트는 알루미늄 제련 산업을 형성하는 데 기반이 되는 대규모 자원으로, 국가의 산업화와 현대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2017년 난꼬 보크사이트 광업 및 알루미나 생산 프로젝트 단지가 상업 가동에 들어간 이래, 베트남 국영 석탄 및 광물 산업 그룹(TKV)은 경제 효율성을 개선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항상 많은 솔루션을 동시에 구현하는 데 집중해 왔다.

 

특히, TKV는 알루미나 생산 단계에서 경제 및 기술 규범을 개발 및 발표하고, 장비 라인을 개선하고, 전산화 및 자동화를 촉진하고, 순환수 사용을 극대화하고, 자재 소비를 줄였다. 그 덕분에 생산량과 제품 품질 지표는 설계된 것보다 더 우수하며, 제품은 여러 국가에 수출된다.

 

현재 베트남은 보크사이트 채굴 및 가공 기술을 마스터하고 있다. 기계공학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은 처음으로 젊은 인력으로 알루미나를 생산하는 기술을 마스터함과 동시에 투자자를 유치하여 초기에 알루미나 및 알루미늄 제련 산업을 형성함으로써 기계, 장비 및 보조 화학 제조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다.

 

 

특히 붉은 진흙 기술의 건식 폐기는 보크사이트에서 알루미나를 생산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진전이다. 이전에는 붉은 진흙(보크사이트 가공 후 폐기물)이 액체 형태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아 환경 오염의 위험을 초래했다. 건식 폐기 기술은 진흙에서 물을 분리하여 건조한 형태로 만들어 관리 및 보관이 용이하고 유출 및 수원으로의 화학적 오염 위험을 줄임으로써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최신 바이엘 기술은 보크사이트를 고효율 및 적은 에너지 소비로 알루미나로 가공하는 데 사용된다. 베트남의 알루미나 공장은 원료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 기술의 개선된 버전을 적용한다. 특히 베트남의 알루미나 공장은 모두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모든 생산 활동과 오염 배출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한다. 이러한 기술은 생산 공정이 엄격한 환경 보호 표준을 준수하도록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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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