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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9월 베트남 회사채 발행액 60% 하락

베트남 채권시장협회(VBMA)에 따르면 9월 회사채 발행액은 전월 대비 약 60% 감소한 24조 동(9억 6,618만 달러)로 5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9월에는 22조 3,300억 동에 달하는 사모 발행이 24건, 1조 4,700억 동에 달하는 공모가 1건 있었다.

 

연초부터 9월 30일까지 총 268건의 250조4천억 동(100억 8,000만 달러) 규모의 사모 발행과 27조 500억 동(10억 9,000만 달러) 규모의 15건의 공모가 보고되었다.

 

이 중 발행 금액의 72%는 상업 은행에서 발생했으며, 부동산 회사는 18.54%를 차지했다.

 

 

9월에 기업들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11조 7,500억 동(4억 7,303만 달러) 상당의 채권을 상환했다. 2024년 4분기에는 약 79조 8,600억 동(32억 달러) 상당의 채권이 만기가 도래할 것으로 추정되며, 부동산 채권은 35조 1,400억 동으로 44%를 차지한다.

 

이자 상환이 지연된 채권 코드는 총 26개로 총 2,394억 동(964만 달러), 원금 상환이 지연된 코드는 총 2216만 달러이다.

 

2차 시장에서는 9월 사모 회사채 거래 총액이 87조 7,700억 동(35억 3,000만 달러)으로 8월 대비 세션당 평균 4조 6,200억 동으로 40.2%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재무부는 총 50조 1,500억 동(20억 2,000만 달러)에 달하는 18건의 국채 경매를 실시하여 66.5%의 입찰 대비 커버 비율을 달성했다. 2024년 첫 9개월 동안 경매를 통해 발행된 국채의 총액은 271조 6,700억 동(109억 4,000만 달러)로 연간 계획(400조 동)의 67.9%에 해당한다. 이중 3분기 국채 발행량은 115조 1,700억 동(46억 4,000만 달러)로 분기 계획(150조 동)의 76.7%에 달했다.

 

9월에 발행된 채권의 평균 만기는 12.09년이었으며, 평균 낙찰 수익률은 연 2.73%였다.

 

2차 시장에서는 완전 거래액이 전월 대비 1.9% 감소한 147조 2,700억 동(59억 3,000만 달러)을 기록했으며, 환매 계약(Repo)은 19.1% 증가한 110조 8,300억 동(44억 6,000만 달러)을 기록했다. 완전 거래와 환매 거래의 일일 평균 액은 각각 전년 대비 34.3%, 250% 이상 증가한 7조 7,500억 동(3억 1,200만 달러)와 5조 8,300억 동을 기록했다. 만기 10년과 15년의 국채가 전체 거래액의 각각 26.4%와 35.3%를 차지하며 2차 시장에서 계속해서 거래를 지배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9월에 국채를 4920억 동(1980만 달러) 순매수하여 첫 9개월 동안 순매수한 금액이 1조 1,000억 동에 달했다. VBMA에 따르면 베트남 국채 수익률은 7~20년 만기 채권의 경우 소폭 하락했으며 다른 채권의 경우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7~15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은 3~6베이시스포인트 하락한 반면, 20년 만기 채권의 수익률은 11베이시스포인트 하락했다. 다른 만기 채권의 수익률은 전월 말에 비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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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