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유연한 대응, 안정적인 투자와 생산 전환... 올해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가 4310억 달러로 증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영국의 브랜드 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는 2022년 국가 브랜드 가치 순위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의 브랜드 가치는 3880억 달러에서 올해 4310억 달러로 11% 증가했으며, 베트남 브랜드의 절대 가치는 2019년 대비 74% 증가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 순위는 33위에서 32위로 1단계 상승했다.
올해 베트남의 브랜드 가치 점수에 도움을 준 요인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유연한 대응, 제조업체들이 안전하고 안정적인 투자처가 된 것이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이제 국민 브랜드의 가치가 기본적으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왔다고 보고 있다. 긍정적인 거시경제 예측이 국가 전체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세계 100대 국가 브랜드의 총 가치는 97조2000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증가했으며 대유행 이전 가치(98조 달러)와 거의 맞먹는다. 하지만 실제로 이 기간 동안 국가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것은 절반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여전히 2019년에 비해 가치가 낮다.
올해 10위권 안에 든 이름은 바뀌지 않았지만 입장에는 별다른 동요가 없다. 미국과 중국은 여전히 브랜드 가치가 각각 26조5000억 달러(7% 상승)와 21조5000억 달러(8% 상승)로 선두권이다. 일본은 4위로 한 계단 떨어졌고, 독일은 3위로 올라섰다. 5위는 영국, 6위 프랑스, 7위, 인도, 8위 캐나다, 9위 이태리, 10위 한국이다.
영국은 코로나19 이후 가장 좋은 회복세를 기록한 국가 브랜드 중 하나로 백신 접종 덕분에 전염병 이후 경제활동이 빠르게 완화됐다. 영국 브랜드 가치는 2650억 달러 증가한 4조1000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경제 불황의 위험 증가, 영국 파운드화의 평가절하 등의 영향으로 인해 이 나라의 브랜드 가치는 앞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국가별 브랜드 가치 평가 외에도 국가별 브랜드 강점을 점수화한다. 국내총생산(GDP) 예측과 함께 국가 브랜드 강도는 브랜드 형평성의 중요한 원동력이다.
올해 캐나다는 안정적인 경제우위와 높은 생활수준, 유연한 코로나19 정책, 브랜드 투자 강세 등에 힘입어 100점 만점에 81.8점을 받아 세계 최강 국가브랜드다.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독립 브랜드 평가 및 전략 컨설팅 회사이다. 회사는 1996년에 설립되었고 현재 2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매년, 브랜드 파이낸스는 부동산, 통신, 장난감, 축구 클럽 브랜드 등급에서부터 국가별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많은 보고서를 발행한다.
회사는 브랜드 강도와 예측 GDP, 순자산(NPV) 방식을 이용해 기업과 유사한 방식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를 계산해 최종 결과를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