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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그림] '베트남의 모나리자' 수백만 달러에 팔림

전문가들은 최근 한 입찰자가 마이 쭝 투의 '마드모아젤 푸옹의 초상화'에 310만 달러를 지불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는다. 이 걸작은 지난 일요일 홍콩 소더비 경매장에서 무명 구매자가 베트남 그림을 구입한 후 최고 입찰 기록을 세웠다.

하노이 전 옥션 하우스의 부 뚜안 안 총국장은 이 그림이 역사적 가치가 풍부하고 베트남의 가장 유명한 현대 미술 화가 중 한 명이 그린 것이기 때문에 310만 달러의 가격표가 "적절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금액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화가가 현지 미술사와 연계해 만든 작품이고 세계에서 가장 평판이 좋은 경매사 중 하나가 내놓은 작품이기 때문에 완전히 정상"이라고 말했다. 사실, 그는 베트남 그림의 현재 가격이 일부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훨씬 더 싸다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나 한국의 몇몇 현대 예술가들은 수천만 달러를 모은 작품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작품의 질이 작품의 가치를 결정짓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소더비는 웹사이트에서 이 그림을 "기념비적이면서도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고 친밀하다"고 묘사했다." "이 매력적인 초상화는 또한 예술가의 사랑으로 소문난 귀족 숙녀인 마이투가 모델에게 깊이 감탄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 경매장은 "푸옹 여사에 대한 그의 애정을 요약한 이 작품은 이 주제를 그린 알려진 작품이 단 두 개뿐이기 때문에 마이 투의 작품 속에서 특별하다"고 썼다.

 

미술 연구원인 응 낌 코이는 이 그림은 "베트남의 모나리자"라고 말했다." 그는 30년 전 프랑스 파리에 있는 그의 이웃이자 걸작품의 전 주인인 도티 뒤몽테일의 집에서 이 작품을 처음 보았다.

 

도티의 본명은 도 티 투옛으로, 베트남 출신의 프랑스 여성이다. 그녀의 남편인 피에르 듀몬테일은 베트남 예술가들의 많은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미술 수집가이다. 그러나 코이는 그 당시 그 일이 언젠가는 수백만 달러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화가가 순박하고 아름다운 소녀를 묘사하기 위해 부드러운 색을 사용했다고 말했는데, 이는 보는 이의 마음과 쉽게 연결된다. 코이는 그림을 볼 때 푸옹이 자신이 나누고 싶은 것이 많았던 것처럼 자신을 보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작품은 전통적인 아오자이와 머리장식부터 얼굴 모양, 앉은 자세까지 베트남 여성의 모습을 선명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는 "아오자이를 입은 여성들의 인도차이나 시대 그림은 다른 장르보다 항상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아름답고 귀하다.

팜 롱 미술 연구원은 마이 쭝 투가 현재 베트남 미술대학으로 알려진 하노이의 에콜 데 보크-아츠 데 델-인디친를 막 졸업했을 때 이 그림이 완성되었다고 말했다. 시원한 색감과 '삼각구도'를 활용해 화가의 재능과 스타일을 선보여 평화와 자유의 느낌을 자아낸다. "마이 쭝 투 초기에 아름답고 희귀한 작품이다. 그림은 추측가보다 수집가치가 더 많다."라고 그는 말했다. 마이 쭝 투의 이름과 명성은 이 그림의 가치를 높다.

이 화가는 인도차이나 미술대학 1과(1925-1930)를 졸업했다.

 

프랑스의 RFI 라디오 방송국과의 인터뷰에서, 예술가 레 포는 투가 그의 반에서 최고의 예술가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것은 적지 않은 칭찬이다. 포는 투, 부 까오 담, 레 티 루와 함께 베트남 현대미술의 황금기 4대 예술가 중 한 명이다.

 

그의 인생의 대부분을, 투는 프랑스에서 살았고 일했다. 코이에 따르면, 투의 생활 환경과 과거의 경험이 그의 창의력과 재능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다.

 

투의 그림은 로마(1932년), 이탈리아 밀라노와 나폴리(1934년), 벨기에 브뤼셀(193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1937년) 등 세계 곳곳에서 전시됐다. 1964년 그는 프랑스에서 "Lesenfants de Mai Thu" 전시회를 열었는데,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많은 출판사들이 그의 작품의 카드와 판화 인쇄권을 구입했다.

 

그 화가의 작품은 일찍이 좋은 가격에 팔렸다. 그의 "티파티"와 "발코니가 내려다보이는 우아한 숙녀"는 각각  10만 5천달러와 7만 7천달러에 팔렸다.

 

인도차이나 시대의 화가들의 높은 그림 수요 또한 가격을 상승시켰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베트남 미술은 점점 더 가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에콜 데 보크-아츠 데 델-인디친(Ecole des Beaux-Arts de l'Indochine)을 졸업한 예술가의 작품에만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코이는 말했다.

 

투안 안은 이 예술 작품이 높이 평가되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첫째, 이 예술가는 인도차이나에 가장 먼저 발을 내딛었고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1930년대, 투는 프랑스에서 전시회를 열었고,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둘째로, 작가는 베트남은 물론 세계에서도 불안정한 역사적 시기를 포착하여 그들의 작품을 역사의 증인으로 삼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인도 중국 화가들의 그림 수는 시장에서 점점 더 희귀해지고 있다. 프랑스의 훈련 요소와 역사적 요인과 그 결과 명작들이 역사의 한 편을 묘사하기 때문에 비싸게 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소더비와 같은 세계 경매 시장이 최근 거래에서 가격을 지속적으로 상승시켰기 때문에 입찰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더 높아졌다는 것이다."라고 투안 안은 말했다. 고가는 경매회사들의 전형적인 영업 전술이기도 하다고 몇몇 전문가들은 말했다.

 

돈을 사용할 때, 수집가와 투자자는 그들이 투자에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림이 아름답지 않거나 그 뒤에 어떤 가치도 없다면 그림의 가격은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없다. 미적 가치는 그림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또 다른 요인이다."라고 코이는 말했다.

 

과거 베트남 시장에서 적발된 가짜 그림이 많았는데, 수집가나 투자자들은 감히 거액을 들여 그림을 사는데 나서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전문가은 가짜가 어느 정도 없어졌고 구매자는 자격을 갖춘 조언자들로 구성된 팀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예술가 르 티엣 꾸옹은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마드모아젤 푸옹의 초상화'의 새 주인은 베트남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좋은 징조이다. 결국, 모든 최고의 예술품들은 그림뿐만 아니라 골동품들은 베트남으로 돌아와야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이 시기의 많은 작품들을 외국 수집가들이 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1945년 이전에 베트남 사람들은 소수의 귀족들을 제외하고는 입찰할 자격이 없었다. 따라서, 이 그림들은 주로 인도차이나에서 프랑스인들이 구입했다. 몇몇 화가들은 프랑스에서 살거나 전시회를 열어서 그곳의 수집가들이 그 그림을 보관하고 있다.

 

경매업에 종사하는 투안 안은 앞으로 베트남에서 백만 달러 입찰이 불붙기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는 제 동료들과 제가 언젠가 백만 달러 짜리 작품을 위한 경매를 열었으면 한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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