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혼하이정밀산업과 같은 기술 기업들의 관심으로 박장성의 FDI 성장률은 매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중에도 올해 도내 수출액은 110억달러로 6년 전보다 10배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시끄럽고 지저분한 오토바이 대신에, 이곳의 많은 사람들은 이제 새로운 혼다 오토바이로 눈을 돌렸다. 이제 새로운 포장도로에서 도요타 SUV와 메르세데스 세단을 운전하는 사람들이 있다.
64세의 응웬 반 란은 말했다: "여기 공장들 덕분에 삶은 지금과 같이 행복하다." 그의 가족은 이전에는 고기를 살 여유가 없었으며, 지금은 노동자를위한 임대 방을 갖고 있다. 그의 친척은 공장 노동자들을 위한 대출 서비스를 개설하여 메르세데스 벤츠를 샀다.
박장성의 개발 호황은 세계 공급망의 변화가 개발 과정에서 한 때 뒤처졌던 빈곤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중국의 인건비 상승과 미·중 무역전쟁, 공급망 붕괴 등 여파로 베트남의 첨단 제조업 유치 능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베트남은 코비드-19도 성공적으로 억제했다.
움직임
베트남이 국제 무역과 투자자들에게 처음으로 문을 열었던 전후 수십 년 동안 박장성은 여전히 가난했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10년 도의 1인당 국민소득은 650달러로 전국 평균의 절반 정도에 불과했다. 지방의 저지대에서도 농사를 짓지만 생산성은 매우 낮다. 그 결과 박장성의 많은 사람들이 공장에서 일자리를 찾기 위해 남쪽으로 1700km를 이동했다. 현재 박장성은 올해 1인당 국민소득이 3000달러/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강력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대기업들이 북쪽의 '문 두드리기'를 하며 생산활동 확대를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삼성을 포함해서. 이들은 베트남에서 스마트폰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생산하고 있다.
애플의 조립 파트너인 페가트론이 하이퐁에 1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앞서 베트남에는 애플을 위한 다른 공급사들도 함께했다. 애플은 최근 베트남에서 기계공학자와 공급망 운영 책임자는 물론 외교담당 직원까지 채용 대상에 올렸다.
하지만 베트남의 성공으로 베트남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과의 무역흑자가 늘었다.
현재 베트남에는 많은 다른 분야들이 여전히 대유행의 맥락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전자제품 공급자들의 투자는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베트남의 관광수입이 절반으로 줄었다. 의류 공장은 물론 다른 분야의 공장들도 수출 지연으로 인해 수만 명의 근로자를 해고하고 있다. 정부는 2021-2025년 성장률이 6%-7%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2020년까지 경제성장률이 2%-3% 안팎에 그쳐 지난해 7.02%에 비해 감소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eMATE 컨설팅의 공급망 전문가인 진 틴달은 "저비용, 정치적 안정성, 투자자 친화적 정책, 인프라 개선, 기타 요인"이라고 말했다. 기술창업을 활성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베트남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있다.
소와 공장
아직도 가끔 박장성의 중심에서 소떼가 거리를 배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래된 1차선 도로는 이제 6차선 고속도로로 만들어지고 있다. 거의 20여 개의 공업지대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며, 크레인, 기계등이 이곳에 산재해 있다. 박장성 GRDP는 같은 기간 2020년 1분기 10.9% 증가했다. 반면 전국의 성장은 2.12%에 불과했다.
박장성내 5개 산업활동지역 중 4개 산업지역인 비엣옌 지구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인 응웬 다이 루엉: "우리는 변화하는 글로벌 공급망 속에서 살고 있다. 제조사가 박장성으로 이전한 이후 FDI 성장률이 크게 높아져 2016년부터 현재까지 외국기업이 박장성내에 4배가량인 38억달러를 쏟아부었다. "
박장성은 애플의 요청에 따라 세계 최대 규모의 에어팟 제조업체인 럭스셰어 16헥타르 단지 인근에 강항그를 건설해 장비를 운송하고 근로자들에게 택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장성은 실업자가 거의 없고 인근 지방 출신들이 몰려와 룩스셰어와 같은 기업에서 전자 생산의 열기를 높다고 루엉은 말했다. 이 중국 기업은 올해 4개월 동안 2만 명의 직원을 고용할 예정이며, 베트남의 전체 직원은 4만 7천 명으로 늘어난다. 회사는 성내 12000명의 이주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다.
높은 월급
전자제품 조립 라인 근로자는 초과 근무와 보너스를 포함해 연간 약 5500달러의 세후 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베트남의 평균 연간 수입보다 높은 금액이라고 루옹씨는 말했다.
22세의 응웬 티 하씨는 조립 라인에 합류하기 전에 건설 회사의 콘크리트 혼합 공사 현장에서 일했었다. 그녀는 한 달에 천만 동을 번다. 하양은 "그 정도 수입만 절반 정도밖에 안 되고 햇볕에 일해야 하고 때로는 빗속에서 일해야 했다"고 말했다.
공장 노동자들은 종종 맥주 폭탄, 돼지고기 한 접시, 신선한 생선 핫팟과 함께 라오추취안 같은 식당에서 식사를 한다. 마즈다 자동차와 5대의 새 오토바이를 소유한 26세의 주인인 응우옌 티 리씨는 "그들은 공장들이 들어서기전에 매우 가난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게 소비한다"고 말했다. 말하자면 "우리의 삶은 놀라운 정도로 변했다."
성장 불꽃은 또한 비용으로도 나타난다. 전자 조립 라인은 큰 압력을 받고 있다. 지난 9월 룩스셰어에서 회사의 연장근로 임금 산정 방식 변경으로 짧은 노동파업이 발생하여 노동자와 회사 사이에 긴장이 고조됐다.
회사는 직원들의 만족을 위해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했다. 한 노동자는 "조립라인에서 일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항상 높은 집중력으로 매우 빠르게 일해야 하고 여러 시간 동안 일을 해야 한다.
스콧 로젤 스탠퍼드대 개발경제학 전문가에 따르면 앞으로 베트남이 당면한 과제는 생산비용이 상승하면서 공장들이 떠날 때 '중도소득 함정'을 피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개선해 고도로 숙련된 경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미래 세대를 위한 수준 높은 교육은 여관 주인 랑씨 같은 박장성 사람들의 꿈이다. 그는 어렸을 때 '바구니배'의 노를 저어 침수된 들판에서 쌀을 수확하기도 했는데, 이후 공장들을 보면서 자라났다. 그는 어린 시절에 대해 "우리는 먹을 것도 거의 없었고 입을 옷도 충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생후 3개월 된 손녀를 보면서 "그녀는 먹을 것이 많고 옷을 가장 잘 입을 것이다. 대학에 보내서 많이 가질 수 있게 할 거야. 우리가 과거에 그랬던 것보다 더 많은 기회들이 있다. -블롬버그
-박장성웹사이트: https://www.bacgiang.gov.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