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초의 전기차 제조업체 빈패스트(VinFast)가 수출용 자동차를 제조·조립에 필요한 부품의 수입세 면제 승인을 받았다.
빈패스트는 수출입세법과 수출입세법령 제134호/2016년/ND-CP에 따른 수출입세법 가이드라인에 관한 특례 중 하나이다.
현재 빈패스트는 부품을 수입해 완성차를 조립한 뒤 시험용으로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이것은 고급 차 수출을 위한 장기 계획의 일환이다.
2019년 12월 해외 언론은 억만장자 팜 낫 부응이 2021년 미국에 전기차를 수출할 계획을 하고 있었으며, 이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재산 20억 달러를 투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금액은 빈패스트 전체 자본의 절반을 차지한다.
빈패스트는 2020년 3월 말 하노이 증권거래소에 재무제표를 제출했는데, 지난해 5조7000억 동(2억4783만 달러)의 손실을 보고했다. 회사는 19조 4500억 동(8억 4565만 달러)의 자기자본을 보유하고 있다.
빈패스트사는 호주 시장을 조심스럽게 시작하기 위해 멜버른에 기술 사무소를 설립했다. 호주에서 폐업을 앞둔 전설적인 자동차 브랜드 홀덴에 눈독을 들이는 것은 물론, 홀덴과 같은 상황에 놓인 랑랑 테스트 시스템 등 제너럴 모터스(GM) 호주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시설 인수에도 관심을 나타냈다.
또 러시아에 자동차 판매를 위해 필요한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출처는 언제 이런 일이 일어날지는 밝히지 않았다.
빈패스트는 해외 시장에 관심을 끌기 위해 법인 설립 1년 만에 2018년 파리모터쇼에 2개 차종을 선보였다. 이 두 차종은 모두 BMW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했다. 둘 다 2.0리터 터보차저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로 구동된다. 현재 두 모델 모두 시장에 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