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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재무부 차관: 베트남, 디지털 화폐 거래소 시범 운영 예정

응우옌득찌 재무부 차관은 3월에 디지털 화폐의 시범 환전 허용을 포함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정부에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부와 중앙은행은 디지털 자산 및 암호화폐 관리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연구하고 있다. 재무부는 팜민 찐 총리의 요청에 따라 3월에 이 법적 프레임워크를 발표해야 한다.

 

3월 5일 오후 정부 기자회견에서 응우옌득찌 재무부 차관은 디지털 자산은 베트남과 이 지역 및 전 세계 많은 국가에 복잡하고 새로운 문제라고 말했다. 각국은 또한 이러한 유형의 자산을 투명하게 관리하여 사회경제적 발전에 기여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찌 차관은 정부 지도자들이 위의 추세를 보고 디지털 자산과 디지털 통화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의 조기 완료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주 초, 정부 상임위원회는 이 문제에 대한 보고를 듣기 위해 회의를 주재했다.

 

찌 차관은 "재무부는 3월에 정부에 디지털 통화 및 가상 통화 거래소의 시범 운영을 허용하는 결의안을 발행하도록 지시받았다."라고 말하며, 이를 통해 투자자와 개인이 이러한 유형의 자산을 거래하고 투자할 수 있는 장소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 구체적으로, 재무부 장관에 따르면, 거래소는 국가에서 허가한 단위에 의해 조직되고 운영될 것이다. 즉, 국가는 이 시장에 참여할 때 투자자와 사람들의 합법적 권리를 보호할 것이다.

 

이전에, 오늘 아침 정기 정부 회의에서 팜민찐 총리는 재무부에 "실천하고,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정신으로 암호화폐와 디지털 자산 관리에 대한 규정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응우옌득찌 차관은 재무부가 베트남 기업이 재정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가상 자산을 발행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개발하도록 지시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해 가상 자산의 전반적인 추세를 따라가고, 경제 발전에 기여하며,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는 인기 있는 가상자산으로 꼽힌다. 하지만 베트남에는 가상화폐와 가상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없다. 현재 규정에는 은행 선불카드와 전자지갑의 형태로 존재하는 법정화폐에 고정된 전자화폐의 개념만 언급되어 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부족하여 많은 기업이 싱가포르나 미국에 등록한 후 베트남에서 사업을 운영하면서 경쟁 우위와 세수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투명성이 부족하면 거래에 위험이 발생한다. 따라서 디지털 자산의 식별 및 평가 방법을 규제하기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조기에 공포되면 기업이 은행으로부터 자본에 접근하여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월 말 또람 총서기는 중앙정책전략위원회와 협력하여 경제 성장 목표에 대해 디지털 자산의 거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통제된 테스트 메커니즘(샌드박스)의 적용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블록체인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2022년 베트남은 디지털 자산을 소유한 사람들의 비율(베트남 인구의 21%에 해당)에서 아랍에미리트와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이다. 시장 분석 기관 체인널리시스의 보고서는 2023년 베트남으로의 디지털 자산 유입액은 1,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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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