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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유적발굴] 한국, 베트남 안장성의 옥에오 고고학 유적지 발굴

 

베트남과 한국의 고고학자들은 옥에오(Oc Eo) 문화의 더 많은 발견을 탐구하기 위해 안장성 꾸우롱델타 지방에 있는 고단상(Gò Danh Sang) 유적지에서 발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유적지는 토아이송(Thoại Song) 지역의 옥에오(Óc Eo) 마을에 있는 옥에오-바테(Ba Thê) 고고학 유적지의 일부이다. 그것은 3개의 구멍으로 구성된 300평방미터의 면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메콩강 하류 유역과 한반도 남부 지역 주민이 고대 해상 무역로에 미치는 역할을 규명하기 위해 안장성의 옥에오 문화유물관리위원회와 한국 과학단체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연구 협력 사업의 일환이다.

 

이번 발굴은 관리위원회, 호치민시 인문사회대학(USSH), 대한문화재연구소, 한국의 조선문화재연구소 소속 고고학자와 연구원들이 진행한다.

 

관리위원회 으우옌후우지엥 이사는 “고고학적 발굴의 목표는 고단상(Gò Danh Sang) 유물 유적지는 물론 바테(Ba) 산기슭 남동쪽에 있는 옥에오(Óc Eo) 주민들의 분포, 특성 및 생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는 옥에오-바테 고고학 유적지에 대한 고단상(Gò Danh Sang)의 상태와 역할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는 “이후 관리위원회는 옥에오-바테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인정을 위한 과학 서류를 완성하기 위해 국제 기념물 및 유적지 협의회(ICOMOS)의 요구 사항에 따라 발굴을 확대하도록 정부에 제안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대한문화재연구소 이영철 원장은 고단상 유물이 한국 연구와 관련된 종교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고고학 발굴에 대한 협력이 옥에오-바테 고고학 유적지의 세계문화유산으로의 인식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단상(Gò Danh Sang) 유물 고고학 발굴은 1월 24일까지 계속된다.

 

본 연구와 과학 연구를 위한 모든 자금은 한국 과학 단체의 후원을 받는다. 관리 위원회는 모든 발견을 보존 및 보호하고 발굴 현장의 과학 연구에 대해 USSH와 협력할 책임이 있다. 현장에서의 발견과 연구는 국제 전시회와 출판물에 소개되어 옥에오(Óc Eo) 문화를 세계에 홍보할 것이다.

 

 

고대 푸남 왕국의 옥에오 문화는 1944년 현재의 옥에오 마을인 바테산(Ba Thê Mountain)에서 발견된 유물을 통해 처음 발견되었다. 현재 찌똔(Tri Tôn) 및 띤비엔(Tịnh Biên) 지구와 기타 여러 도시에 위치한 안장(An Giang) 전역에서 80개가 넘는 옥에오 문화 고고학 유물이 발견되었다.

 

옥에오-바테는 가장 중요한 유물 유적지이다. 이곳은 2000년 전 한때 강력했던 푸남(Phù Nam) 왕국의 번영한 상업 항구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유적지는 총 433.2헥타르의 보호 구역을 갖고 있으며 바테 산 경사면과 기슭의 A 구역과 오에오의 B 구역으로 구분된다.

 

각종 건축유적, 종교건축물 매장유적, 주거지 등 약 40여 점의 문화유적을 보유하고 있다.

 

발굴 및 보존된 대표적인 기념물로는 린손절(Linh Sòn Pagoda) 지역의 기념물과 고까이메(Gò Cây Me) 및 고까이티(Gò Cây Thị) 유적지가 있다. 이 유적지는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국가특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베트남은 옥에오-바테(Oc Eo - Ba Thê) 고고학 유적지에 대한 요약 보고서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하여 세계유산 프로필 잠정 목록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했다.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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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시, 벤탄-껀저 메트로 투자 정책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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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