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벤치마크 VN-지수는 수요일 0.44% 하락한 1,326.09포인트를 기록했다. 지수는 전 세션에서 1.60포인트 상승한 후 5.83포인트 하락 마감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의 거래량은 16% 감소한 18조 789억 동(미화 7억 3,450만 달러)를 기록했다. 30개 주요 종목으로 구성된 VN-30 바스켓은 19개 종목이 하락했다. 거대 기술 기업 FPT 코퍼레이션의 FPT는 2.8%, TPB 은행의 TPB는 2.0%, 포춘 베트남 은행의 LPB는 1.6% 하락했다. 7개의 우량주가 상승했다. 철강업체 호아팟 그룹의 HPG는 1.3%, 소매 부동산 부문 빈콤 리테일의 VRE는 0.8%, 전자 소매 체인 모바일 월드의 MWG는 0.5% 상승 마감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주로 FPT와 TPB를 매도하며 5,130억 동을 순매도했다. 중소형주 중심의 하노이 증권거래소 주식의 HNX 지수는 1.32% 하락했고, 비상장 상장 기업 시장의 UPCoM 지수는 0.32% 하락했다.
속도에서 선두주자 태국은 올해 동남아시아 관광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태국을 배경으로 한 인기 TV 시리즈 The White Lotus의 세 번째 시즌 덕분이다. 그러나 성장률 면에서는 베트남이 앞서고 있다. 베트남은 2024년에 싱가포르를 제치고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태국과 말레이시아가 각각 3,500만 명과 2,500만 명의 방문객으로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위의 수치는 베트남이 COVID-19 팬데믹 이후 동남아시아에서 관광 회복률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9년과 비교했을 때 베트남은 관광객의 98%를 회복하여 이 지역의 모든 국가를 능가했다. 태국의 회복률은 87.5%이고 싱가포르의 회복률은 86%이다. 베트남의 국제 방문객에 대한 매력도 커지고 있다. 베트남 관광청은 올해 첫 두 달 동안 약 400만 명의 관광객이 베트남을 방문했으며, 이는 작년 대비 30.2%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베트남의 매력 블룸버그는 베트남이 관광객들에게 점점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요인을 지적한다. 첫 번째는 관광객의 접근성 증가이다. 2021년부터 베트남 항공은 샌프란시스코와
3월 25일, 빈즈엉성 지도자들은 베트남 레고 제조 베트남 회사 - 싱가포르 산업단지 III (VSIP III)를 방문했다. 회의에서 베트남 레고 제조 총책임자인 헤스퍼 하셀룬드 미켈슨 씨는 빈즈엉의 레고 공장 프로젝트가 예정대로 진행되었으며, 같은 지역의 레고 공장 중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레고 매뉴팩처링 베트남 컴퍼니의 리더는 프로젝트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공장 개소식이 4월 9일에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헤스퍼 하셀룬드 미켈슨 씨는 빈즈엉 성의 지도자들이 계속해서 동행하여 유리한 조건을 만들고 회사 운영의 어려움과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LEGO의 제안에 대해, 빈즈엉성 당서기 응우옌반로이는 3월 30일에 전기 및 화재 예방 및 소화에 대한 기업의 권고안을 해결하기 위한 보고서를 성 인민위원회에 작성하고 관련 부처 및 지부와 협력하여 투자자들의 장애물을 즉시 제거하도록 지시했다. 동시에 빈즈엉성 당위원회 서기는 지방의 부서, 지부 및 지방 자치 단체에 DT.746 도로 프로젝트와 관련된 토지 절차의 진행 속도를 높여달라고 요청했다. LEGO는 1932년 빌룬드(덴마크)에서 설립된
한국의 KIM 펀드는 하이퐁시에 본사를 둔 베트남 석유 운송 JSC(VIPCO, HoSE: VIP)의 지분을 2.73%로 늘려 2대 주주가 되었다. 특히, KIM 베트남 펀드 매니지먼트 컴퍼니 리미티드는 3월 19일 계열사인 KITMC 월드와이드 베트남 RSP 밸런스 펀드로부터 VIP 주식 50만 주를 인수하여 VIPCO 지분을 2%에서 2.73%로 늘렸다. 그 결과, 한국 펀드의 VIPCO 총 보유 비율은 6.57%에서 7.3%로 증가하여 51%를 보유한 페트롤리멕스 합작유조선회사(HoSE: PJT)에 이어 2대 주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한편, 해양 공급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JSC(마세르코, HNX: MAC)와 TM 지주 펀드 컴퍼니(TM Holding Fund Company Ltd)는 모두 VIP 지분을 5% 미만으로 줄였다. 이들은 해양 분야의 저명한 인사이자 현재 하이퐁 물류 협회 회장인 사업가 쩐띠엔둥(Tran Tien Dung)과 제휴하고 있다. VIP는 2025년 순이익 816억 동(320만 달러), 매출 5758억 동(2247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각각 7%, 12% 감소할 것으로 목표를 설정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한 글
총리는 2030년까지 최소 100만 개 이상의 기업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자원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소기업 발전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2017년 결의안 제10호에서 베트남은 2020년까지 100만 개의 기업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올해는 이 숫자가 150만 개로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현재 베트남 전체는 설정된 목표의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100만 개의 기업만을 보유하고 있다. 3월 25일자 중소기업 발전 촉진에 관한 지침 제10호에서 팜민찐 총리는 중소 기업 사업 부문의 양적, 질적, 규모적, 경제 기여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2030년까지 최소 100만 개의 사업체를 추가로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3년 데이터에 따르면 민간 부문은 GDP의 약 51%, 총 예산 수입의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여전히 중소기업으로 98%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규모를 확장하고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많은 장벽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총리는 기관에 혁신, 가치 사슬 참여를 위한 경쟁력 향상, 디지털 전환, 녹색 전환, 새로운 사업 모델 개발 및 기술 적용
베트남 최대 커피 체인점인 하이랜드 커피는 2024년 EBITDA 이익이 전년 대비 4.5% 증가한 1조 460억 동 이상이다. 최근 하이랜드 커피의 모회사인 졸리비 푸드 코퍼레이션(JFC)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커피 체인의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EBITDA)은 약 23억 4,500만 페소(1조 460억 동 이상에 해당)로 2023년에 비해 4.5% 증가했다. 졸리비 푸드 코퍼레이션이 연례 보고서에서 커피 체인의 사업 지표를 분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28억 5천만 동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 하이랜드는 졸리비 푸드 코퍼레이션의 커피 및 차 부문 EBITDA에 36% 이상 기여한다. 전체 그룹에서 계산하면 하이랜드 커피는 거의 6.4%를 기여한다. 위의 결과는 커피 체인점이 매장당 하루 평균 약 1,500만~1,600만 동의 매출을 기록한 덕분으로 2024년 전체 체인의 평균 매출은 약 4,667억~4,978억 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EBITDA는 증가했지만 동일 매장 매출은 전년 대비 3.7% 감소했다. 이 지표는 신규 개점이 아닌 개점한 지 15개월 이상 된 매장만 계산한 것이다. 거래량도 3.9% 감소한
LG유플러스볼트업(이하 '볼트업')이 사업 비전을 새롭게 선포하고, 사용성이 향상된 전용 서비스 앱을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다. 볼트업이 새롭게 공개한 사업 비전은 '친환경 에너지로 전기차의 미래를 충전한다'로, 단순히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더 나은 환경과 미래에 기여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해 볼트업은 '빠르게 실행하고, 협력하며, 고객 중심으로 혁신한다'는 실행 전략도 함께 수립했다. 볼트업은 신규 비전 선포에 맞춰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이하 BI)도 리뉴얼했다. 새롭게 공개한 V자 모양 심볼은 충전소 위치를 의미하는 '핀'과 이동에 필요한 '길'을 상징한다. 심볼과 로고에는 전기를 의미하는 노란색과 친환경을 의미하는 초록색의 혼합인 '볼트업 라임' 색상이 사용됐다. 이와 함께 볼트업은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자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앱을 출시했다. 간편 로그인, 간편 결제 등 기능을 도입해 사용 절차를 간소화하고, UI/UX를 직관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객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충전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각 충전소별 실시간 현황을 새롭게 제공한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지니 TV 키즈랜드를 통해 영국 문버그 엔터테인먼트(Moonbug Entertainment Ltd)가 제작한 유튜브 키즈 인기 콘텐츠 '블리피' 시리즈를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블리피 시리즈는 20개국 언어로 번역돼 유튜브 연간 조회수 11억 뷰에 달하는 세계적인 키즈 콘텐츠다. 재미있는 삼촌 같은 캐릭터 블리피가 다양한 주제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유아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KT는 블리피 시리즈 중 가장 인기 있는 4개 시리즈 총 353편을 공개한다. 신나는 모험과 미술을 함께 즐기는 '블리피의 미술 시간(Blippi How to Draw)', 일상 호기심을 풀어나가는 '블리피와 배워요(Blippi Learns)', 블리피와 함께 떠나는 현장학습 '블리피가 간다(Blippi Visits)', 케네디 우주센터를 방문해 미션을 수행하는 '블리피의 신나는 우주 탐험(Blippi Wonders)'이다. KT는 이번 시리즈 공개를 기념해 3월 25일부터 4월 7일까지 프라임 키즈랜드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리피를 1회 이상 시청한 프라임 키즈랜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허블 망원경이 촬영한 우주 사진 365장을 카드 플레이트에 입힌 '신한카드 처음 ANNIVERSE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애니버스(ANNIVERSE)는 기념일(Anniversary)과 우주(Universe)를 합성한 단어로, 고객의 기념일과 우주의 경이로움을 연결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신한카드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허블 망원경 30주년 캠페인 '허블은 당신의 생일에 무엇을 보았습니까?(What did Hubble see on your birthday?)'를 통해 공개된 365장의 사진을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된 경험을 선사한다. 먼저 고객이 기념하고 싶은 날짜를 지정하면 그 날짜에 허블 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을 플레이트로 만나볼 수 있다. 예를 들어 10월 17일로 지정하면, 수레바퀴 은하(Cartwheel Galaxy) 사진을 플레이트에 담을 수 있다. 이 사진은 1996년 10월 17일 5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를 촬영한 것으로 수십억 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