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호치민시, 푸미2교 및 껀저교 건설 계획 승인

  • 등록 2025.12.26 20: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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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미2교(23조 동 이상)와 껀저교(13조 동 이상) 두 교량 건설 사업은 BT(Build-Transfer) 방식으로 추진되며, 내년 초 착공 예정으로 새로운 교통축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내용은 12월 26일 오후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특별회의에서 통과된 두 건의 결의안에 명시되어 있다.

 

푸미2교는 총 길이 6.3km로, 응우옌후토 거리와의 교차점에서 시작하여 푸투안동과 떤미동, 야베를 거쳐 다이푸억면(동나이성)에서 끝난다. 이 다리는 8차선(승용차 6차선, 혼합차선 2차선)으로 설계되었으며, 다리 양 끝의 진입로는 최소 8차선 규모에 상응하는 기술 기반 시설을 갖추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호치민시와 동나이시는 약 29.4헥타르(호치민시 17.5헥타르, 동나이시 11.9헥타르)의 부지를 매립할 계획이다. 총 예상 투자액은 대출 이자 및 투자자 이윤을 포함하여 약 23조 1,860억 동이다.

 

 

자본 구조에서 건설 및 장비 비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12조 3,360억 동이 넘는다. 보상, 토지 정리 및 재정착 비용은 약 4조 3,650억 동에 달하며, 이 중 동나이성 관련 비용은 약 2,700억 동이다.

 

본 사업은 민관협력(PPP) 모델, 특히 건설-양도(BT) 계약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다. 투자자는 약 15조 8,300억 동 상당의 토지 보상과 약 5조 8,070억 동의 시 예산 지원을 받게 된다. 보상금 지급은 사업 완료 및 인계 후 3년 이내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본 사업은 호치민시 중심부와 탄선녓 및 롱탄 공항을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을 구축하여 기존 푸미대교, 국도 1호선 및 51호선, 호치민시-롱탄 고속도로의 교통 체증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교통 체증 해소, 교통비 절감, 그리고 남사이공 지역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껀저 대교 프로젝트는 소아이랍 강을 가로질러 옛 야베 지역과 껀저를 연결한다. 이 프로젝트는 약 3km 길이의 본교와 3.3km가 넘는 진입로, 그리고 차강(River), 딱송짜, 무옹응앙 운하를 가로지르는 작은 교량들로 구성된다. 교량은 6차선(차량 전용 4차선, 혼합 차량 전용 2차선)으로 설계되었으며, 제한 속도는 시속 80km이다.

 

이 프로젝트의 총 예상 투자액은 13조 2,010억 동이다. 이 중 약 9조 7,730억 동은 투자자(자기자본 및 대출 포함)로부터, 약 3조 4,280억 동은 시 예산(주로 보상, 토지 정리, 기반 시설 개발 지원)으로 조달된다.

 

 

이 프로젝트는 공공 투자 자금을 활용한 보상 및 재정착 지원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본 교량 건설 사업은 민관협력(PPP) 모델, 특히 건설-양도(BT) 계약 방식으로 진행된다. 투자자는 약 5년에 걸쳐 토지 매입 자금을 보상받게 된다.

 

개통 후, 껀저 대교는 빈칸 페리를 대체하여 직접적인 연결망을 구축하고, 특히 해안 도시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인 이 지역의 관광 및 사회경제적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이정국 기자 jkanglile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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