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물류 시장 규모: 485억 7천만 달러 (+7.5%)
GDP 기여도: 4.5~5%
성장 요인: 수출입 확대(15%↑)
산업단지 확장, 전자상거래 급성장
1991~2024년: 한국이 전체 물류 FDI의 20%로 1위
주요 투자 지역: 호치민(840개), 하노이(380개), 하이퐁(150개)
투자 형태: 합작 50.4%, 100% 외자 48.7%
최근 M&A 활발: CJ, Sumitomo, PSA 등 글로벌 기업 참여
도로운송: 75% (최대 비중)
내륙수로: 19.8%
해상: 5%
철도: 0.2%
항공: 0.01%
도로 중심 구조, 대변화 필요
물류 물류비용: GDP 대비 16~17% (싱가포르 8%의 2배 수준)
교통법 개정(2025): 운전자 제한, 배출가스 규제 → 비용 10~20% 상승 전망
해운 운임 급등: 홍해 분쟁 여파로 6개월간 최대 300% 상승
숙련 인력 부족: 전문 인력은 전체의 10% 수준
2025년 시장 규모: 520억 달러, 2030년까지 연 6.7% 성장 전망
핵심 키워드:
친환경 물류 (탄소중립 목표, 전기·가스 차량 확대)
디지털 전환 (IoT,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적용)
e-Logistics & 라스트마일 배송 급성장
정부 목표: 2025년 물류비용을 GDP 대비 15%로 낮추고, LPI 세계 50위 진입
-하노이 코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