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롱 모터는 후에에 3조 5,000억 동 규모의 공장을 가동하고, 호치민시 지하철 프로젝트에 전기 버스 150대를 공급하며 국제 시장 진출 전략을 가지고 있다.
후에(Hue)에 본사를 둔 킴롱 모터(Kim Long Motor JSC)가 주목할 만한 전기 버스 제조업체로 부상했다. 회사는 푸옹짱 푸타버스라인(Phuong Trang Futabuslines JSC)에 전기 버스 150대를 공급하여 호찌민시 지하철 1호선(벤탄-수오이티엔)을 연결하는 17개 버스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킴롱 모터는 국내 시장뿐 아니라 수출에도 주력하고 있다. 김롱 모터는 아세안(ASEAN) 및 한국 시장으로의 제품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수출은 핵심 목표 중 하나이며, 아세안 및 한국 시장으로의 제품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산 능력
웹사이트에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김롱 모터의 생산 능력은 중국 파트너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강화되었다.
2024년 11월, 김롱 모터, 푸타 그룹, 동펑 다나 액슬(중국)은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는 기술 이전, 생산 라인 구축, 그리고 전기 모터 액슬을 포함한 자동차 액슬의 베트남 내 독점 유통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김롱 모터는 연간 8만 액슬(상용차 4만 대 생산 규모) 규모의 생산 라인 건설을 지원하고, 자동화율이 60% 이상인 생산 라인을 구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이전에는 유차이(중국)와 협력한 바 있다. 2024년 8월 23일, 전략적 협력 체결식 및 킴롱 후에 엔진 공장 기공식을 거쳐 유차이 K11 엔진을 장착한 김롱 99 침대 버스가 출시되었다.
같은 해 8월 27일, 킴롱 모터, 푸타 그룹, 그리고 유차이는 생산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푸타 그룹 부총괄 다오 비엣 아잉(Dao Viet Anh)는 이 협력을 킴롱 브랜드 자동차 제품 개발 전략의 "핵심"이라고 칭했다.
사업 개요
김롱 모터(Kim Long Motor)는 김롱 모터 후에(Kim Long Motor Hue) 자동차 제조 및 조립 산업단지 프로젝트의 투자자이다. 이 프로젝트는 1단계로 600헥타르가 넘는 총 계획 면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6년 2분기까지 80~90%의 국산화를 목표로 자동차 및 부품 제조의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이다.
킴롱 모터의 상용차 제조 및 조립 공장은 3조 5천억 동(VND)의 투자 자본금과 38헥타르 규모의 부지에 건설되었으며, 2023년 11월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공장의 설계 생산 능력은 연간 5만 대이며, 다양한 버스, 트럭, 특수 차량 등을 조립한다. 생산되는 제품은 유로 5 배출 기준 이상을 충족하는 엔진을 사용한다.
회사는 2018년 4월에 설립했다. 2023년 9월, 주요 사업 분야가 "자동차 판매"에서 "자동차 제조"로 변경했다. 회사의 정관 자본금은 큰 변동을 보였다.
초기 자본금은 5,000억 동(VND)이었다. 2020년 11월에 자본금을 6,800억 동(VND)으로 증자했다. 2024년 11월에는 정관 자본이 3조 9,770억 동(VND)으로 약 6배 증가했다. 그러나 증자 이후 주주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킴롱 모터(Kim Long Motor)와 같은 전기 버스 제조업체의 등장은 베트남이 2050년까지 탄소 중립(Net Zero)을 달성하겠다고 약속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주요 도시들은 대중교통의 친환경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노이는 2040년까지 모든 버스를 전기 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호치민시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전기 버스로의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2030년까지 모든 시내 버스를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함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킴롱 모터 외에도 억만장자 팜낫브엉과 빈그룹의 지원을 받는 유명 기업 빈패스트(VinFast)가 5개 도시에 전기 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 다른 계열사인 SAMCO 역시 2023년에 E30, E40, E60 전기 버스 노선을 연구 개발하고 생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