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노동력의 거의 4분의 1을 고용하지만, 10년 안에 이 직업들은 사라질 것이다.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여전히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예측하기 위해 현재의 추세, 기술 혁신 및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그것도 내가 국제 항공사에서 일했을 때 했던 것이다. 우리의 예측은 대부분 정확하다. 이러한 예측 덕분에 많은 기업들이 상당한 비용을 절감했다.
돈을 절약하는 것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미래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예측은 또한 우리가 투자를 계획하거나 직업을 선택할 때 매우 유용하다.
26년 전, 빌 게이츠는 The Road Ahead라는 책을 썼다. 이 책에서 그는 개인용 컴퓨터 혁명의 영향을 예측했다. 그리고 많은 예측들이 실현되었다. 특히, 이 책에서 지금까지도 여전히 맞는 예측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는 항상 다음 2년 안에 일어날 변화들을 과대평가하지만 다음 10년 동안의 변화들은 과소평가한다.
향후 기술, 사회경제 및 환경 변화를 고려한 후, Medium's Data Driven Investor Column은 2030년 이전에 사라질 가능성이 있는(또는 틈새시장이 될) 4개 산업의 목록을 예측했다.
텔레마케팅
이러한 형태의 마케팅은 나중에 완전히 자동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게다가, 이 형태는 종종 짜증나고 골치아프다.
가디언은 2017년 미래에 사라질 일자리를 예측하는 기사를 실었다. 또한 텔레마케팅은 15년 이내에 완전히 자동화될 가능성이 99%다.
B2B 고객의 70% 가까이가 상담 전화를 기다리는 대신 비즈니스 솔루션을 찾기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될 것이다. 현재 잠재 고객에게 전화를 걸면 매출 가능성은 5% 미만입니다. 대부분은 전화를 끊을 것이다.
현재 미국에는 아직도 8000개 이상의 텔레마케팅 회사가 있지만, 얼마나 많은 회사가 이러한 마케팅으로 진정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게다가 그들의 사업은 점차 변하고 있다. 상품을 제공하는 것에서 이제는 부채 추심과 같은 서비스도 제공하려고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제품 마케팅 전화를 받는 대신, 우리가 지불을 잊어버린 빚에 대한 전화만 곧 받게 될 것이다.
종업원을 가진소매업
텔레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자동화 추세로 종업용 소매업도 점차 사라진다.
10년 전에 어떤 슈퍼마켓들이 있었는지 보고 그들이 지금 어떻게 다른지 보아라. 돈을 내는 사람들의 수는 적어도 두 배는 될 것이고 동시에 계산원의 필요성도 줄일 것이다. 그 결과,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 산업은 2023년까지 3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만약 출납원 일자리가 사라진다면, 가게 주인이나 청소부 같은 소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또한 "위험한"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다.
아마 머지 않아 아마존 고(Amazone Go)와 같은 자동화된 가게들이 모든 곳에 생길 것이다. 사실, 아마존 자체는 3000개 이상의 자동 상점을 더 열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계획은 아마존과 같은 회사가 버튼을 개발하는 것만으로 매우 실행 가능하게 들린다.
고객은 Amazon Go 앱을 설치한 다음 상점으로 걸어 들어가 원하는 것을 손에 넣고 계정을 완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일부 소매업종은 여전히 직원을 필요로 한다. 식료품점에서 반드시 직원이 필요 없다면, 고급 상점은 영업 보조가 필요할 것이다.
은행 직원
마지막으로 은행에 간 게 언제죠? 몇 달 전, 저는 그룹의 모든 친구들에게 똑같이 물어봤어요. 8명의 응답자 중 한 명만이 한 달 전에 은행에 갔다고 말했다. 나머지 사람은 마지막으로 은행에 발을 들여놓은 것이 3~4개월 전이었다고 말했다.
당신의 가족, 친구, 그리고 당신은 어떤가요? 은행에 간 지 얼마나 됐어요? 사실, 여전히 은행에 가서 직원과 직접 일해야 하는 특별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몇몇 기업이나 많은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여전히 은행에 직접 가야 하지만, 지금은 이런 사람은 많지 않다.
전문가들은 고객 서비스, 중개업자, 물류 등의 직업이 곧 컴퓨터로 대체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IHS마킷은 미국의 130만 명과 영국의 50만 명의 행원은 가까운 미래에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추정한다.
GP Bullhound의 보고에 따르면 91%의 사람이 은행 지점에 가는 것보다 앱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 중에는 나와 내 지인들이 있다. 그리고 당신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이 즐겁다고 느낀다면, 저는 의견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다리는 게 싫다면 거기까지 운전해서 가는 것보다 원격으로 은행 업무를 보는 게 더 나을 것이다.
여행사
이 기사에 언급된 모든 단체들 중에서, 2025년 이전에 사라질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여행사들이다. 아니면 최소한 작은 여행사라든지.
내가 발견한 문서와 정보 외에도, 이 추측은 또한 내 경험에 근거한 것이다. 나는 호텔리어를 했었다. 4년 전, 여행사 직원이 많은 방문객을 데려왔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에이전트의 고객은 매우 드물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Booking.com, Hostelworld.com, Airbnb.com과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방을 예약한다. 다른 사람들은 직접 예약하거나 Google 호텔이나 TripAdvisor와 같은 도구를 사용합니다. 요즘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노인들도 이러한 예약을 하는 경향이 있다.
2017년 현지정보업체(LDC)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에서만 700여 개 전통 여행사가 문을 닫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 대리점은 에어비앤비와 같은 OTA(온라인 여행사)나 객실 임대업체와 경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으로 몇몇 여행사들이 여전히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 대부분은 모험 여행, 익스트림 스포츠, 은퇴자들을 위한 단체 여행과 같은 분야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아니면 외계 여행일 수도 있지. 이 들은 특히 우주관광은 여전히 회사나 여행사를 필요로 한다.
위의 직업 외에, 앞으로 10년 안에 사라질 다른 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인플레이션과 같은 경제 트렌드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왜냐하면 인플레이션 주기는 몇몇 기업들을 죽일 수 있지만 세계 경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