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올해 첫 6개월 동안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베트남의 최대 해산물 수입국이 되었다.
베트남 해산물 수출 및 생산자 협회(VASEP)에 따르면 올해 첫 6개월 동안 미국은 베트남에서 약 9억 5,500만 달러 상당의 해산물을 수입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거의 18% 증가한 수치다. 5월에만 미국으로의 해산물 수출액이 연초 이후 최고치인 약 1억 9,5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4월에 비해 61% 증가한 수치다. 이 시기는 베트남 기업들이 새로운 미국 세금 정책을 '회피'하기 위해 수출을 가속화했다.
그러나 급등 이후 미국 시장은 곧 냉각되었다. 6월에 미국으로 해산물 수출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8% 가까이 감소했으며, 그 중 새우는 36% 이상, 참치는 40% 이상 감소했다.
"많은 미국 수입업체들이 무역 긴장으로 인한 위험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에 주문을 제한하거나 거래량을 줄이거나 월별 주문만 하고 있다."라고 BASEP는 한 비즈니스를 인용하여 말했다.
한편, 중국은 밝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베트남의 대중국 해산물 수출액은 11억 달러 이상으로 같은 기간 동안 45% 가까이 증가했다. 중국은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베트남 해산물의 최대 수입국이 되었다.
BASEP에 따르면 중국은 품질 기준을 점점 더 강화하고 있지만, 더 안정적인 무역 정책으로 인해 기업들이 생산 계획을 세우고 장기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고 한다.
협회는 업계 전반의 상황이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일부 대기업도 긍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대형 팡가시우스 수출업체인 남베트남합작주식회사(ANV)는 6개월 만에 730억 동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동안 96% 증가한 수치이며 10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회사의 순이익은 9% 증가한 120억 동 이상을 기록했으며, 반기 기준으로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회사 대표는 올해 아시아 및 미주 시장, 특히 중국 시장이 잘 성장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회사는 상반기 이후 올해 매출 계획의 92% 이상, 이익 목표의 71% 이상을 달성했다.
바세프는 베트남 기업들이 세금 정책, 기술 표준 및 추적 가능성 요구 사항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함에 따라 하반기에도 시장 간 주문 이동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중국과 CPTPP 블록에 더 깊이 침투하는 것 외에도 '녹색' 지속 가능한 생산 모델을 통해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딥 프로세싱(단순히 피상적으로 정보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고 사려 깊은 방식으로 콘텐츠에 참여하는 학습 전략이다.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고 그 의미를 탐구하며 그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콘텐츠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은 가격이 좋은 고급 시장이지만 점점 더 예측할 수 없는 정책 리스크로 인해 베트남 기업들은 변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일부 기업은 한국, 일본, EU, CPTPP 블록으로 수출 시장을 확대하는 등 구조조정을 했다. 동시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 콜드 체인, 추적성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올해 첫 6개월 동안 국내 해산물 수출은 약 44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7%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작년에 비해 개선될 조짐이 보였지만, 이러한 증가세는 아직 2022년에 정점을 찾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