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는 관광객 지출을 늘리기 위해 한국과 싱가포르 면세점 사례를 따라야 한다

2024.05.23 22:11:42

호치민시는 외국인 관광객 지출을 늘리기 위해 번화가와 공항 터미널에 면세점을 더 많이 개설함으로써 한국의 주요 대도시와 싱가포르로부터 배울 수 있다고 내부 관계자들은 말했다.


호치민시 RMIT 대학의 한국관광호텔경영학 강사인 박혜진 박사는 쇼핑이 외화벌이의 원동력이며, 베트남의 관광지 선택을 다양화함으로써 더 많은 관광 달러를 벌어들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여행관광협의회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에서 쇼핑관광은 총 1,782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이는 세계 GDP에 대한 여행 및 관광(T&T)의 직접적인 기여의 6%에 해당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쇼핑 관광이 T&T의 국가 GDP 직접 기여도의 15%를 초과했다.

 

한국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쇼핑 관광 국가 중 하나이다. 서울을 두 번 이상 다녀온 일본, 중국, 태국, 미국, 영국 등 5대 시장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관광객 1인당 항공권과 숙박비로 평균 200만 원(1,470달러)을 지출해 지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쇼핑비는 평균 62만 원으로 외식비보다 높았다.

 

박혜진 박사는 면세점들이 관광객들에게 쇼핑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이유는 면세점들이 세금을 추가로 쓰지 않고도 명품, 할인된 브랜드 상품, 그리고 현지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 태국, 한국은 모두 면세점이 관광 번화가의 단골 관광지임을 확인했다.

 

한국은 고품질의 긍정적인 브랜드 평판으로 유명한 뷰티 및 패션 제품으로 유명하다. 서울에서 명동 거리와 코엑스몰 상업 센터는 고급 시장과 저렴한 시장 부문의 면세 미용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유명하다.

 

 

쇼핑 메카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싱가포르도 면세점 쇼핑은 강력한 시장이다. 면세점은 싱가포르가 "세계적인 쇼핑 및 소매 목적지"가 되도록 도왔다고 싱가포르 관광청의 한 관계자는 말했다. 따라서 싱가포르는 시내 거리와 터미널에 인기 있는 면세점을 배치했다. 공항에는 4개 터미널에 550개 이상의 식당, 소매점, 면세점이 있으며 초현대적인 주얼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단지가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쇼핑을 전체 관광 수입의 주요 기여자 중 하나로 확인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작년 1월부터 9월까지의 관광 수입이 201억 싱가포르 달러 (148억 달러)에 달했다고 추정했다. 쇼핑 수입은 37억 1천만 싱가포르 달러, 즉 전체의 18%를 차지했다.

 

이러한 아시아의 "쇼핑 패러다임"의 성공에 이어, 박혜진 박사는 호치민시가 고액의 소비를 하는 관광객들을 유치하려면, 주요 쇼핑 센터에서 국제적인 브랜드 제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도시는 한국의 코엑스몰 개발 모델 혹은 홍콩의 랜드마크를 참고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이러한 상징적인 쇼핑 목적지는 많은 국제 브랜드의 본거지일 뿐만 아니라 외국 방문객들에게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편리한"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과 소매업체는 또한 적절한 쇼핑 관광 상품을 구축하기 위해 각 국제 관광 시장의 다른 수요를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은 아시아 국가의 관광객들은 호치민시를 방문할 때 화장품과 고급 패션 아이템을 쇼핑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제품들은 종종 그들의 본국에서보다 더 저렴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유럽 관광객들은 종종 수공예품, 핸드메이드 제품 및 기념품을 좋아한다.

 

대기업 Imex Pan Pacific Group의 조나탄한응우옌 회장은 호치민시 시내 면세점, 저렴한 브랜드 아울렛, 놀이공원 등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보다 다양한 쇼핑 옵션을 개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호치미시에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돈을 쓰도록 유인하는 고급 쇼핑 옵션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벤탄과 안동 시장과 십여 개의 중거리 쇼핑 센터를 포함한 대부분의 인기 쇼핑 지역은 고급 관광객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개발 가능한 공간에 관한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호치민시는 단 6개월 만에 완전한 시내 면세점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수천만 명의 외국인 방문객들과 연간 10-20억 달러의 추가적인 관광 수입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작년 호치민시의 관광 수입은 160조 동(628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19년 팬데믹 이전 수준에 비해 25% 증가한 수치입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이 중 국제 방문객 쇼핑 수입은 9%를 차지했다.

 

현재 호치민시의 평균 해외 방문객 지출은 하루 약 470만 동(185달러)로 2019년 수치인 389만 동보다 높다.

Bethany Tr 기자 ttmqv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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