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의 한 게임 스튜디오 안
재정부는 게임의 중독 위험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 때문에 여전히 온라인 게임 제작에 대한 특별 소비세를 주장하고 있다.
정부 부처는 국민과 다른 정부 기관들과 협의한 결과, 90표가 세금 제안을 지지하고 10표가 그 법안을 거부하거나 더 많은 고려를 제안했다고 발표했다.
보건부와 박마이 병원의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는 온라인 게임이 게이머들, 특히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베트남의 게임 중독률은 플레이어의 8.5%이며, 수치의 규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게임 플레이어의 12%가 우울증, 13.5%가 불안, 17%가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사소통 능력이 낮은 게임 플레이어 비율은 거의 22%인 반면, 18%는 낮은 사회적 능력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거의 16%의 선수들이 잠을 자지 한다.
하지만 세금 제안에 반대하는 일부 단체들은 정보통신부, VNG 게임 개발자, 베트남 레크리에이션 및 전자 스포츠 협회, 문화,&스포츠 관광부, 그리고 베트남 상업 산업 연맹 (VCCI)을 포함한다. 이들은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큰 10개의 게임 개발사 중 5개가 베트남이기 때문에 이 조치가 경제에 좋지 않을 것이며, 세금은 국내 생산자들을 낙담시키고 다른 나라오 이주시키도록 자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온라인 게임에 특별한 소비세를 부과하는 나라는 없다.
온라인 게임 제작은 또한 환경 친화적인 무배출 산업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세금 반대자들은 말했다.
통신부는 게임의 부정적인 면을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도구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감사원, 공안부, 외교부는 세금이 부과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더 설득력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정부에 따르면 베트남의 온라인 게임 생산은 2019년 7조5800억동(3억2300만달러)에서 지난해 12조동으로 수년간 수익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