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인은 온라인 쇼핑을 계속: 보고서

  • 등록 2023.02.14 16:3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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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내 쇼핑 비중은 2019년 76%에서 2021년 말 67%로 감소
모바일과 스마트폰을 통한 쇼핑은 55%에서 69%로 증가

 

베트남 E-비즈니스 백서 2022에 따르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디지털 시대에 중요한 유통 채널이다.

 

국제감사법인 PwC의 보고서는 코로나19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하는 등 소비자 쇼핑 행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온라인 쇼핑 행태가 습관화된 '뉴노멀(new normal)' 시기에도 이런 추세는 이어졌다.

 

매장 내 쇼핑 비중은 2019년 76%에서 2021년 말 67%로 감소한 반면 모바일과 스마트폰을 통한 쇼핑은 55%에서 69%로 증가했다. 

 

기존에는 주로 전통적인 경로를 통해 소비되던 생필품이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에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품목이 됐다.

 

베트남 E-비즈니스 백서 2022에 따르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디지털 시대에 중요한 유통 채널이다.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입지를 넓히는 데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사업은 2021년 41%, 2022년 57% 성장했다.

 

그랩의 2022년 식품 및 물품 배달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사용자들이 이 지역에서 가장 자주 주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금액의 주문은 199만8천동(90달러)이었다.

 

배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은 젊은 가족들인 경향이 있다. 베트남 음식 배달 이용자의 약 72%가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며, 한 달에 최소 7번 이상 배달을 주문한다. 마찬가지로 배달 서비스는 어린 자녀를 둔 이용자의 76%를 기록해 월 14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했다.

 

라자다의 통계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옷, 통조림 식품, 포장된 건조 식품, 아침 시리얼, 정원 용품, 조리 기구, 식품 보충제 등과 같은 가정용 제품을 온라인으로 쇼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온라인 백화점은 채소, 과일, 육류, 해산물 등 신선식품 카테고리 검색 건수가 2020년 대비 거의 9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글, 테마섹, 베인앤컴퍼니 등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온라인 식료품 쇼핑의 성장 모멘텀이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 대상 베트남 소비자의 약 58%는 편의성 때문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식료품 쇼핑을 계속해왔다고 답했다. 그리고 베트남 소비자의 53%는 온라인 식료품 쇼핑이 일상의 일부가 되었다고 말했다.

 

도전들

 

하지만, 시장과 백화점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데는 많은 장벽이 있다. 온라인 쇼핑과 온라인 결제는 여전히 소비자들의 신뢰 부족으로 인해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 많은 고객들은 사기를 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구매할 때 특히 온라인으로 결제할 때 위험하다고 느낀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대표적인 과제 중 하나는 '직접 만져보고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셀러는 자신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자신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우수하다는 것을 확신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기존 유통업체들이 눈길을 끄는 광고판을 디자인하거나 커뮤니티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반면, 온라인 스토어 마케팅 플랜은 온라인 가시성을 높이고 주문 전환율을 높이는 데 집중돼 있다.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자가 보다 상세하고 직관적인 제품 설명을 제공하여 '가상' 연결을 구축하고 이전 구매자의 리뷰를 표시하고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

 

온라인 판매자들의 또 다른 도전은 고객들과 그들의 가게와 제품에 대한 신뢰를 쌓기 위해 "연결"하는 것이다. 온라인 고객은 오프라인 고객과 쇼핑 행태와 습관이 다른 경우가 많아 신규 판매자가 지속적으로 연구에 투자하고 고객 관리에 대해 배우고 개선해야 한다.

 

또한 현금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습관과 행동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아직 비현금 결제와 전자결제로 강하게 전환되지는 않았다. 일부 소비자들은 여전히 지불의 보안과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새로운 기술과 지불 수단에 접근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최근 온라인 서비스와 거래가 빈번해지는 가운데 새롭고 정교한 수법으로 전자결제 범죄와 사기가 증가하고 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자의 81%가 향후 2년 안에 전자결제 사용을 늘리고 싶어 한다. 따라서 온라인 결제를 간소화하면서도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해 소비자들의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Hang 기자 doanhang038@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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