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베트남, 커피 체인점이 다시 붐

  • 등록 2022.09.13 17:5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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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차 체인점들은 더 이상 전염병 이전처럼 쉽지 않다. 하지만, 국내 소식통에 따르면, 부동산, 소매, 그리고 FMCG 분야의 거물들이 계속해서 이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팬데믹 이후 베트남은 하이랜드 커피라는 이름 외에도 푹롱커피앤티, 핀델리 카페, 카티나트, 카페 아마존 등 신구 명칭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해 부동산 노바그룹의 멤버인 노바서비스로 복귀한 핀델리 카페가 급증했다. 현재 핀델리 카페는 동코이, 응우옌후에, 응우옌티민카이, 푸동사거리, 응우옌주, 쩐훙다오, 디엔비엔푸 등 호찌민 시내 주요 지역에 넓은 면적의 매장을 20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핀델리 카페는 다양한 지방과 도시의 노바 그룹의 많은 도시 지역과 관광 리조트 단지에도 나타났다.

 

노바 서비스의 한 대표는 올해 전국에 100개의 핀델리 카페(PhinDeli) 매장과 키오스크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6년까지 북미, 중국, 대한민국, 일본 등 국내외 매장을 2500여개 늘릴것이다.

 

노바서비스는 핀델리 카페 외에도 글로리아 진스, 꼬바, 비치클럽 커피, 칼레아( Kalea) 커피 등 중고가의 차와 커피 아울렛을 많이 열었다고 매체는 전했다.

 

2016년 설립된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Katinat Saigon Kafe) 체인 역시 빠르게 성장했다. 2021년 말까지, 호찌민시의 중심부에 10개의 작은 커피숍만이 흩어져 있었다. 그러나 2022년 초부터 카티나트 사이공 카페는 도시와 인근 지방의 많은 주요 장소에 33개의 대형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인점을 50개까지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푹롱커피앤티는 2021년 마산그룹에 편입된 뒤 윈마트 슈퍼마켓 체인 내 93개 점포와 981개 통합 키오스크로 시스템을 확대했다. 마산에 따르면, 푹롱커피앤티 매장과 키오스크의 수는 그룹에 큰 수익 성장을 가져오는 사업 부문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연말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한편, 센트럴 그룹의 멤버이자 3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태국 최대 커피 브랜드 중 하나인 카페 아마존은 2019년부터 베트남에 진출해 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확장 계획을 미루고 있다. 지금까지 베트남에는 12개의 아마존 카페 매장만 문을 열었다. 센트럴그룹은 시장 회복세를 틈타 올해 남부지역에 카페 아마존 매장을 26개 더 오픈할 계획이며 향후 전국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 브랜드는 체인점의 존재감을 가속화하기 위한 프랜차이즈 전략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알려진 이름으로, 더커피하우스는 전염병이 2년 동안 40개 이상의 가게를 닫은 후, 다시 가게를 오픈해 현재 157개를 가지고 있다. 더커피하우스의 CEO인 옹응우옌카는 "대유행 전에 체인을 여는 성공적인 공식은 코비드 이후 고객 경험이 바뀌었기 때문에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 체인 오픈을 위해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합한 가치를 찾고 있다."

 

그는 "고객들은 이제 더 많은 제품을 경험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제품에 집중하고 새로운 제품 세트를 선보이며 각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다.“

 

식품 서비스 사업 전략 전문가인 FnB Directo 회사의 CEO인 도이탄은 올해 말까지 출시될 몇 개의 새로운 커피 체인점과 상담하고 있다. 탄은 "대유행 이전과 비교하여 투자자들은 가게를 열려고 할 때 교육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한다. 이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돈을 넣고 일을 시작했다. 따라서, 높은 성장률로 인해, 업계의 전망은 향후 몇 년 안에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F&B 업계가 투자비 압박에 시달리고, 베트남 시장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체인점들은 그에 따라 메뉴 가격을 올리기보다는 고객을 붙잡기 위해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많은 시스템이 건강하지만 저렴한 아이템을 늘리고 노동 집약적인 아이템을 줄여 비즈니스 효율성을 향상시키도록 메뉴를 재점검하고 있다.

 

탄은 "커피 시장은 많은 새로운 체인이 있지만 뚜렷한 스타일이 없기 때문에 고객들은 충성스럽지 않고 가격 경쟁에 쉽게 빠진다. 커피 체인을 개인화할 때 투자자들은 충성고객에 집중하고, 오랜 유명 커피 체인점과 경쟁해야 한다."

 

남부 F&B 산업을 위한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iPOS.vn의 영업 이사인 쩐테부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베트남의 산업은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연초부터 손님이 몰렸다. 이들은 관리를 최적화하고, 기술을 사용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보유하며, 보다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디지털화는 F&B 업계가 운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이다."

 

한편, 브랜드 전문가인 보반꽝은 커피 체인점이 시장에서 매우 경쟁적이라 성공 확률은 더 전문적이고 더 큰 자본원을 가진 사업과 지원 가치사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커피의 본질은 바로 마시는 것이다. 원가수익률이 커서 수익을 내기 쉽지만 더 이상 수익성이 좋은 시장이 아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체인은 부지를 최적화하고 평방미터당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다른 제품을 개발하거나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화해야 한다. 이어 "커피와 음료 외에 다른 제품으로 사업을 확장할 때 기업의 핵심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몇몇 확장된 커피 체인점들은 쇼비즈 출신의 사람들이 운영하는 데 2020년에 출시된 가수 응끼앤후이의 더 바니 처럼, 2년 동안 팬데믹에서 살아남은 후, 호찌민시의 주요 위치에 세 개의 지점을 열었다. 후이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

 

마산은 최근 픅롱 체인에 3조6000억동을 추가로 투입해 평가액을 10조동으로 끌어올렸다.

Hang 기자 doanhang038@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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