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구의 컨테이너 재고량이 100%에 달하고 직원 수가 절반으로 줄어 항구가 운영 중단 위기에 처했다.
사이공 뉴포트 코퍼레이션은 호찌민시에서 사회적 거리를 두고 거의 3주간의 생산활동 보고서를 통해 선박 입출항, 운송 및 수취 야드 수, 인도항 입항 차량 수, 같은 기간 컨테이너가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며, 항구의 재고 증가로 이어졌다.
현재 깍라이 야드의 물품과 컨테이너 재고량은 최대 용량에 달하며, 특히 수입품의 용량은 100%에 달한다
사이공 뉴포트에 따르면 수입품의 양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많은 공장들이 봉쇄로 인해 14일 또는 21일 동안 작업을 중단하거나, 생산 조건(3곳 현장과 2개 장소와 1개 도로)으로 인해 생산을 중단해야 했다.
최대 용량으로 정기 운항하는 특성상 물품이 더디게 움직이면 재고가 늘어나 지난해 미국이나 유럽의 일부 항만처럼 깍라이 항만도 선박 수령을 중단하고 출항을 기다려야 할 위험이 있다.
이러한 사실에 직면한 사이공 뉴포트는 깍라이 항구에 90일 이상 방치된 수입품과 컨테이너를 보관, 고객 인도 및 시설 청산을 위해 세관부에 이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갖자고 제안했다. 사이공 뉴포트는 Hiep Phuoc Tan Cang(HCMC), ICD(국내항) Tan Cang Long Binh, ICD Tan Cang Nhon Trach(동나이), ICD Tan Cang Song Than(빈등) 등으로 이관할 수 있다. 사이공 뉴포트는 운송 및 보관시 씰과 물품의 현상유지를 책임진다.
*깍라이 항구(4월)
깍라이항은 갑작스런 재고 증가의 어려움과 더불어 심각한 인력 부족에 직면해 있다. 현재 항만 현장 근무 인원(항만공사 직원, 주차장 운전사, 지게차 운전사 등)은 이전보다 50% 줄어든 250명에 그쳤다.
선박 적재와 하역 작업을 각 팀별로 분담해 인력을 관리하는 유연성도 항만의 인력 부족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최근에도 일손이 부족해 많은 차량이 기다리거나 노동자는 휴식없이 계속 일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항만 하역작업에 적용되는 '3현장' 생산모델은 야외에 많이 산재해 있는 항만운영의 특성상 효과가 없고, 깍라이항 공간이 거의 꽉 차 있는 반면, 많은 인력과 노동자는 모여 생활하기 때문에 질병 확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사이공 뉴포트는 시 인민위원회가 항만 관리직과 계약한 노동자 등 항만 생산라인의 노동자에게 우선적으로 근무 환경 유연성을 초치해 주길 제안했다. 특히 동나이 연짝 지구에 머물고 있는 사람을 위해 항만 근무 자격증이 있고 유효한 음성 테스트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페리를 통한 운항을 허용해 주길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