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국 기자 2021.06.02 10:32:53
최근 몇 년 사이 호찌민시-동나이-BRVT(바리아붕따우)의 경제 삼각지대는 인프라의 동시 개발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시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사람들은 중요한 하이라이트를 상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롱탄 국제 공항을 건설을 준비중인 동나이는 강력한 모멘텀을 만들어냈다. 붕따우에 까이맵-티바이 심수항, 그리고 롱탄-자우야이 고속도로, 51번 국도, 비엔호아-붕따우 고속철도 같은 가장 중요한 교통로의 교차로는 지역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경제 삼각지대 호찌민-동나이-BRVT는 남부의 주요 경제지역 개발을 위한 원동력을 만든다.
특히 향후 롱탄국제공항이 존재한 덕분에 남방 경제 삼각지대에서 물류산업이 급성장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롱탄공항의 연결 교통 체계 계획에서 호찌민- 롱탄-자우야이 고속도로는 이 공항과 국내에서 가장 큰 도시 지역인 호찌민시 사이의 주요 연결 축으로 역할을 한다.
예상대로 롱탄공항 1단계는 승객 2500만명, 연간 화물 120만톤 규모로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호찌민-롱탄-자우야이 고속도로는 롱탄 공항 1단계 준공 및 운영 진행 상황에 맞추기 위해 투자 자본이 10조동에 육박하는 24km 방향의 증설을 두 배로 늘리는 투자 절차도 마무리 중이다.
*롱탄 국제공항 전망
또한, 새로운 국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51번 국도를 통해 공항과 직접 연결되는 많은 노선들도 연구되고 배치된다. 예를 들어 롱탄공항까지 직접 운행하는 1번 노선은 서쪽 끝 공항의 주축을 국도 51호선과 연결하는 길이가 3.8km로 투자 준비 절차가 진행 중이다. 동나이 교통부 책임자에 따르면, 1번 도로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왜냐하면 비엔호아-붕따우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상당히 편리해질 것이고 대부분의 화물은 공항으로 가거나 항구나 산업단지로 갈 수 있다.
*1번 노선은 Long Thanh 공항 입구를 연결한다.
게다가, BRVT에 있는 까이맵-티바이 국제 항구는 이 산업의 중요한 하이라이트 중 하나이다. 이곳은 동시 투자된 현대식 심해 환적항으로, 연간 처리량이 60만~70만TEU에 달하는 최대 10만DWT의 컨테이너선을 동남아에서 가장 유리한 지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 해양청에 따르면 티바이 항구를 통한 물동량은 베트남의 항구를 통한 물동량의 최소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까이맵-티바이 심해 항구, 롱탄 신국제공항 및 가장 중요한 교통로의 교차로인 51번 고속도로, 비엔호아-붕따우 고속철도는 남부 지역의 황금 삼각지대이다.
남부지역에서는 물류 측면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지방은 둥나이성(롱탄공항이 취항된 후 남부 경제 삼각지대의 중심지로 일컬어진다)이 될 것이다. 이곳은 지난 1년 동안 땅값이 가장 많이 변동한 지역이기도 하다.
국제공항이 건설 중인 지역의 중심으로 롱탄지구도 향후 몇 년 안에 남방 경제 삼각지대 전체의 물류 교차점이 될 수 있는 강력한 돌파구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부 핵심 경제권의 물류 황금 삼각지대에 주요 입지권을 갖고 있는 iD교차로는 국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따이호그룹개발자는 롱탄 중심시장의 부동산 개발 추이를 예상해 iD 교차로 도시권 사업을 위해 40헥타르가 넘는 토지 기금을 마련했다. 이 사업은 롱탄 국제공항으로 가는 1번 국도로 이동하기 위해 1km 떨어진 남부 핵심경제권 물류 골든트라이앵글에 위치해 있다. 호찌민-롱탄-자우야이 그리고 51번 국도. 이곳은 지역간 연결성, 국제 무역이 가장 편리한 위치이며 iD교차점은 물류허브 롱탄을 연결하는 도시지역이 될 것이다.
◈ iD 교차로 도시지역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