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교통인프라] 철도, 공항 어느것을 선택할 것인가?

이정국 기자  2021.05.03 12:07:09

기사프린트

많은 지방이 공항을 직접 건설하자고 제안했지만, 고속철도 노선이 있다면 300~500㎞ 거리를 비행기를 선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고속 철도 항공보다 편리

2017년 일본 출장 당시 도쿄에서 오사카로 이동할 때 하노이에서 레민뚜안은 비행기 대신 신칸센 고속열차를 택했다.

 

나리타공항(도쿄)에서 간사이국제공항(오사카)까지 가는 비행시간은 신칸센의 2.5시간에 비해 1.5시간에 불과하지만 전체 신칸센 열차는 여전히 편하고 비행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비행 시간은 1.5시간 밖에 걸리지 않지만 공항까지 가서 체크인하고 수하물 위탁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총 시간은 신칸센 고속철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깁니다. 신칸센은 원활한 운행과 풀서비스, 와이파이 등이 있어 승객들이 열차 안에서 일할 수 있다. 기차는 정시 운행한다. 비행기를 타는 것과 같은 지연이나 항공권 취소는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뚜안의 선택은 선진국 사람들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경우 하노이에서 다낭까지 600km를 이동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 편리하고 훨씬 더 빠르기 때문에 비행을 선택한다.

 

항공사의 편리성 때문에 많은 지방은 여행을 촉진하고 투자를 유치하며 사회경제적 발전과 관광을 촉진하기 위해 공항을 가지고 싶어한다.

 

닌빈성은 하노이와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편리한 고속도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이나 토쑤안공항(탄호아성)까지 걸리는 시간은 1시간이 조금 넘지만 여전히 자체 공항 건설을 원하고 있다.

 

많은 지방은 고속철도가 없기 때문에 자체 공항을 갖자고 제안했다. 다만 앞으로 10년 안에 고속철도 시스템이 갖춰진다면 고속철도가 지나는 하노이 인근 많은 지방은 공항이 필요 없게 된다.

 

베트남 철도공사 부안민 총국장은 시속 200㎞ 이상의 철도가 생기면 하노이에서 빈(응에안)까지 아무도 비행기를 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역은 도로를 통해 연결될 것이고, 사람들은 여행을 하기 위해 철도역으로 가면 될 것이다.

 

현재 세계 4대 항공 노선으로 꼽히는 하노이에서 호찌민시까지 장거리 운행을 하더라도 남북 고속철도가 있으면 항공 이용객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공항 투자 주의

지금부터 2050년까지 많은 지방에서 자체 공항을 건설하고 싶어하지만, 현재 전국 26개 공항 중 수익률이 높은 곳은 노이바이, 탄손녓, 다낭, 깜란, 리엔꾸엉(달랏), 푸바이 등 6곳뿐이다. 나머지 공항들은 손해를 보고 운항하고 있다.

깐토 국제공항은 10여 년 전에 지어졌지만 성수기에는 10편의 항공편만 이용할 수 있다. 이 공항이 건설될 당시 당국은 메콩 삼각주 12개 성에서 2000만 명이 거주하는 지역 공항이 필요하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그것이 가동되었을 때, 항공 여행을 선택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응우옌응옥둥 교통부 차관은 공항에 대한 투자가 크기 때문에 지자체가 공항을 건설할 때 신중하게 계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항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으면 손실은 명백하다.

 

일본과 같은 선진국은 공항을 많이 건설하는 대신 고속철도 개발에 주력한다. 공항 투자 대비 고속철도 건설이 효율적이다.

 

고속철도 필요

베트남의 2020년까지의 철도 개발 전략에 따르면, 2050년까지의 비전을 가지고, 남북 고속 철도의 일부가 가동될 것이다.

 

베트남은 이 계획에 따라 1435㎜의 궤간으로 고속철도를 신설하고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잇는 노선 건설 여건을 마련하고 하노이~빈, 호찌민시~나트랑 구간이 우선 건설된다.

 

TEDI - TRICC - TEDIS 컨설턴트들의 컨소시엄은 2030년까지 베트남이 도로, 항공, 수로, 기존 철도 업그레이의 투자에만 집중한다면 운송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한다. 그러면 수송 능력은 약 10만 명의 승객과 밤낮으로 3만4000톤의 화물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중·장거리(연평균 승객 1억~1억4000만 명)에 용량과 운송 속도의 탁월한 장점을 갖춘 고속철은 운송 수요를 완벽하게 충족시킨다.

 

고속철도가 있으면 인구 분포가 더 합리적일 것이다. 하노이, 호찌민시 등 주요 도심에 사람이 몰리지 않고, 지방은 더 나은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 합리적인 인구 할당에 기여해 대도시의 압박이 줄어들 것이다.

 

고속철도 사업은 심사숙고를 위해 정부에 제출되기 전에 그리고 그 후에 정치국 및 국회에 승인을 받기 위해 여러 부처에서 연구하고 있다.

 

앞서 교통부는 남북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보고서를 총리에게 제출했다. 20개의 지방과 도시를 통과하는 1500km 이상의 길이로 총투자액은 587억1천만달러로 설계속도는350km/h, 운행속도는 320km/h이며 두 단계의 공사로 나뉜다.

 

1단계는 2020~2032년 총자본금 247억달러, 2단계는 2032~2050년 총자본금 340억달러로 예정돼 있다.

-VN글로벌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