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소셜네트워크:SNS] 잘로는 세계의 거대 기술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정국 기자  2021.05.02 16:33:08

기사프린트

전 세계 각국 정부가 기술 대기업의 힘을 제지하려 하고 있는데, 이는 베트남 소셜 네트워크가 그들만의 특성을 가지고 그들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소셜 미디어는 2020년 말 현재 38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술 동향 중 하나입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을 포함한 4대 빅테크 기업 중 절반은 소셜네트워크 거물들이다.

 

디지털 세상을 만드는데 큰 공헌을 했지만, 두 거대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은 최근 많은 문제에 연루되었다.

 

이 두 소셜 네트워크는 온라인 광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데, 온라인 광고 시장은 시장에서의 조작을 유발하고 약한 경쟁자들과의 경쟁을 방해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현재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한편, eMarketer의 보고서는 두 회사가 베트남에서 온라인 광고 수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페이스북과 구글의 영향을 제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호주는 두 거대 기업이 로열티 제도로 제공하는 뉴스 콘텐츠를 유료화하도록 한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

 

페이스북이 보복으로 호주 언론의 내용을 차단했다. 이 같은 조치는 거대 기술기업이 보유한 플랫폼이 초래할 수 있는 위협에 경종을 울렸다.

 

기술 대기업들이 국가 권력에 도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가장 최근에는 대형 소셜네트워크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계정을 차단하기도 했다.

 

빅테크의 큰 힘은 세계 각국 정부들 사이에서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그들이 권력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자극했다.

 

베트남의 기회

이러한 조치는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크를 포함한 소규모 플랫폼에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잘로(Zalo)는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크 중 가장 큰 네트워크이며, 2020년 11월 기준으로 6천만 명의 사용자가 있다. 국내 네트워크 2위는 1200만 회원을 보유한 모카(Mocha), 3위와 4위는 가포(Gapo:600만 명)와 로터스( Lotus:250만 명)에 속한다.

 

성장률과 관련해 잘로는 불과 2년 만에 회원 수가 2000만 명으로 2018년보다 50% 늘었다.

 

모카의 경우 이용자 수는 많지 않지만 플랫폼 규모는 2년 전에 비해 2.67배 늘었다. 가포와 로터스을 포함한 다른 것들도 1년간의 작업 끝에 상당한 능력을 발휘했다. 두 소셜네트워크 모두 2019년에 데뷔했다.

 

베트남도 한 달에 1600만 명이 방문하는 틴테(Tinhte), 보즈(Voz:1100만 명), 웹트레토(Webtretho:700만 명), 오토펀(Otofun: 200만 명) 등 수백 개의 포럼이 있다. 이것들은 전통적인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활력을 보여준다.

 

이 수치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크가 양과 질 모두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향후 베트남의 사업과 디지털 경제의 발전에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어느 길을 따라가야 하나?

아무리 강력한 기술 대국들이라도 기술 동향의 변화에 패배할 수 있다. 야후와 노키아의 붕괴가 그 예이다.

 

향후 추세로는 중앙집중형 소셜네트워크, 소규모 소셜네트워크(수수료 필요), 오디오 소셜네트워크, 국내 사용자나 특정 조직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셜네트워크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는 페이스북을 모방하기만 하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국가, 나이,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공통 분모'를 찾을 필요가 있다.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는 또한 플레이어들이 그들 자신의 "게임 규칙"을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이 작업은 개방 알고리즘으로 수행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가 모든 국가의 필요와 조건에 맞게 조정될 수 있는 많은 '여과장치'의 개발로 건설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일반적인 질문이 해결되면, 사람들은 더 큰 요구를 갖게 될 것이다. 즉, 더 구체적인 특성을 가진 소규모 그룹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모방할 수 없는 것이, 오직 땅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만이 그 지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크에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이 잘로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휴대 전화용 메시지 앱에서 발전하면서 독자적인 길을 가고 있다.

 

잘로는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지역화된 전형적인 소셜 네트워크이다. 즉, 사람들이 이미지 파일을 서로 높은 품질로 보낼 수 있다. 온라인 공공 서비스와 정보 포털도 점차 통합되면서 잘로는 필요할 때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주소로 바뀌었다.

 

베트남에서 시작되어 베트남에 의해 만들어진, 베트남의 메이드 인 소셜 네트워크는 베트남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이해하고 있다. 그들은 베트남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고 스스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것은 골리앗과의 전쟁에서 다윗의 지속 가능한 존재의 증거이다.

-GMK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