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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인프라이야기] 푸미흥 응우옌반린 대로, 늪지대 지역이 120m 폭의 도로로 변경

이정국 기자  2021.05.01 13:3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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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우옌반린 도로는 늪지대에 건설되어 외국인 투자 유치와 경제·사회 발전, 남사이공 지역 3000헥타르의 면모를 바꾸는 데 일조했다.

 

1988년 쪼리멕스회사의 이사로 재직하던 판짠두옹과 경제 연구 그룹(흔히 "제6그룹"으로 불림)은 호찌민시당 위원회로부터 외국인 투자 유치 프로젝트를 개발하도록 배정받았다.

 

나베지구(현 7구역)의 동떤투안반도의 떤투안에 수출가공지구를 결정했다. 무엇보다 수출가공지구의 개발에 가장 큰 걸림돌이 교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당시 나베는 인구가 적고 이동하기 어려운 늪지대였다. 유일한 노선인 응우옌땃탄 도로(4구역을 통과)는 폭이 좁아 8만명이 일하는 수출가공구역 규모를 소화할수 없었다. 따라서 제 6그룹은 수출가공지구와 국도 1호선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 개설, 무역 편의, 지역개발 등을 위해 새로운 도로를 구상했다.

*판짠두옹은 응우옌 반린 도로 건설 과정에 대해 말했다.

그러나 큰 도로를 개설하자는 제안은 많은 시 부서의 반대에 부딪혔다. 일부 기관들은 도로 건설을 승인했지만, 폭은 18m에 불과하며 현재의 응우옌티탑(7구역)에 건설되었다. 왜냐하면 우리가 폭 60m를 만든 다음 제안대로 120m로 넓히기 때문이다. "100년 이상 지나면 도로에 차가 부족해질 것이고, 그것은 매우 낭비될 것이다." 두옹의 팀은 노선의 효과를 입증하는 자료를 제공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토론이 끝나지 않았고, 제안 쪽도 설득할 자료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몰라 난관에 빠진다. 장기 경제경험이 있는 이 그룹은 수출가공지구가 가동되고 나면 외국인 투자가 쏟아질 것으로 보고 생산되는 물량은 소비·유통·수출용 컨테이너트럭이 더 필요하다는 확고한 신념만 갖고 있다. 또한 완성된 도로는 도시개발에 도움을 주고, 삶의 터전을 높일 것이며, 교통수요는 증가한다. 그러나 당시 나베 습지를 도시화하려는 생각은 '유토피아'로 여겨졌다. 이 곳은 늪지대의 깊은 침하, "모든 땅은 아직도 가라앉고 있다"고 하기 때문에, 아무도 감히 살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1996년 응우옌반린 노선이 관통한 나베 지역. 사진: 푸미흥 개발 회사

그는 "응우옌반린 거리 건설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로 꼽히는 사람은 전 호찌민시당위원회 보쩐찌 서기"라고 말했다. 제안서를 듣고 여러 측면을 평가한 결과, 서기는 도로 건설 정책에 동의했다.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그는 부서에 직접 "발표"를 했다. 다만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말하지 않고 도로가 개통되면 도시가 피해를 입을지 의문을 제기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그들의 자본 때문에 사업을 그냥 내버려두면, 도시는 단지 그 지역만을 돌본다." 이러한 결심은 고 응우옌반린 총서기의 이름을 딴 거리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도시 지도자들, 투자자들, 건설업자 간의 실무 회의가 그 후 설계 및 건설 계획에 합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열렸다. 가장 어려운 문제는 토양 처리 문제이다. 제한된 국내 기술 조건 및 낮은 인력이 문제였다. 비슷한 지형에서 선진국 건설은 모든 진흙을 준설하고 콘크리트를 부을 것이다. 이 계획은 효과적이라고 여겨지지만, 투자자들이 감당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크다. 결국, 당사자들은 모래가가 여러 번 침전되었을 때 좋은 내력,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로를 모래로 채우기로 합의했다.

 

1994년 푸미흥 신도시의 마스터플랜은 총리 보반끼엣에 의해 승인되었다. 1996년 말, 총 1억 달러의 투자를 받아 대로(大路)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도로 건설은 3단계로 나누어 1998년에 2차선 규모의 1단계 공사가 완료되었다. 4년 후, 2단계를 거쳐 4~6차로로 확장되었고 3단계는 2004년부터 시행되어 도로가 120m, 10차선으로 확장되었다.

늪지대의 건설로 인해 운하가 붐비고, 침하를 방지와 기초를 튼튼하기 위해 다른 곳에 비해 더 많은 자재가 필요했다. 사업의 각 단계는 시 전문기관의 지원을 받으며, 중앙 점검과 감독을 철저히 했다.

 

2007년 12월 30일 아침, 응우옌반린 거리는 1번 고속도로(반짠구역)에서 훙딴팟교차로 까지 약 18km구간에 10개의 다리를 건설했다. 그 중 가장 큰 다리는 옹론, 쏨화, 깐지욱이다. 노선의 양쪽과 중앙의 맨땅에는 나무, 급수, 배수, 전기와 통신 시스템이 있다.

 

도로는 남사이공, 푸미흥, 힙푹 산업단지의 도시지역 형성과 발전을 가져왔다. 나중에 응우옌후토와 응우옌반따오 거리가 건설되어 응우옌반린 대로와 연결되었다. 나베 지역 전체의 빈곤 감소에 기여한다. 편리한 교통수단은 떤투안 수출가공단지의 발전을 도울 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자을 끌어들인다. 7구역과 나베는 외국인 투자 유치에 항상 상위권에 속한다.

*응우옌반린 도로 주변의 야경(푸미흥 크리센토몰 주변)

도로의 전략적 범위는 제2순환도로의 일부로 더 명확하게 정의되어, 사이공 남부 지역과 2, 9, 투덕(지금의 투덕시) 사이의 원활한 연결을 형성한다. 이와 함께 사이공을 가로지르는 푸미대교가 건설되어 서남권 주요 경제권을 연결하는 중추도로가 되었다.

 

판짠두옹에 따르면 응우옌반린 대로의 가장 큰 가치는 교통 인프라 투자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라고 한다. 그 후, 도시는 대담하게 보반끼엣, 팜반동과 같은 "광범위한" 노선을 만들었다. 여행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와 사회가 발전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VN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