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베트남의 쭈라이 항은 무역과 물류의 해운 중심지로서의 주요 환승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꽝남성 끼하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쭈라이 항이 중부권 발전의 주역이 될 전망이다.
▷항만의 고품격 인프라와 다원화된 수송로 및 서비스와 함께 꽝남성으로의 투자유입이 강력한 것이 항만의 잠재력 발전에 이바지하는 핵심 요소다.
베트남 쭈라이 항은 중앙 베트남의 지역 및 국제 무역을 위한 주요 환승 지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쭈라이 항은 158개 투자자와 45억 달러의 총투자금의 쭈라이 개방 경제구역에 있다. 현재 꽝남성 중부의 끼하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항구이다.
2012년 영업을 시작한 쭈라이 항은 가장 번창하고 있는 개발 단계에 있으며, 베트남과 국제 상품의 실질적인 운송지점으로 번성하고 있다. 이 항구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유망한 투자처인 꽝남의 경쟁 우위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좀 더 앞을 내다보면, 쭈라이는 앞으로 베트남 물류 산업의 주요 주역이 될 것이다.
꽝남과 쭈라이: 주요 통계
꽝남은 남북으로 각각 다낭 시와 꽝아이 성과 접한다. 이 지방은 인구 143만 명의 10406km²에 이른다. 2016년부터 꽝남은 지방경쟁력지수(PCI)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베트남 중부의 5대 경제권역 중 하나로 꼽히며 10위권에 머물렀다.
수년 동안 꽝남은 FDI 유치와 관광 개발에서 상당한 상승을 경험했다. 코비드-19 전염병의 불리함에도 꽝남은 등록된 FDI 자본은 3300만 달러 이상으로 성 내 196개의 유효한 프로젝트를 유지했으며, 총 등록 자본은 59억 3천만 달러다. FDI가 급증하면서 쭈라이항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인기 있는 해운 항구가 되었다. 쭈라이의 잠재력은 고품질 인프라, 다양한 도로망과 서비스, 꽝남과 쭈라이 개방경제구역 투자유치 등 3대 핵심요인에 기인한다.
1. 고품질 인프라 및 장비
쭈라이항이 업그레이드되고 2017년 쯔엉하이자동차(THACO)가 가동에 들어간 후 베트남 물류 체인의 역량 앞당기는데 크게 기여를 했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항만에는 컨테이너, 일반화물, 액체 화물 등 세 가지 서로 다른 가동 지역이 있는데, 모두 각각의 상품을 서비스하도록 설계돼 있다.
상류에 약 500m의 부두가 있는 이 항구는 일반 화물선과 액체 화물선을 포함한 2만 톤의 선박 3척을 동시에 입항이 가능하다. 또한 항구의 창고 및 작업장 시스템도 7,1040㎡에서 9,1200㎡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최적의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화물 기중기, 타이어 크레인, 트럭, 예인선, 지게차 등 하역 장비를 새로 구매하는 등 장비도 고도화했다. 고품질의 인프라와 장비 덕분에 해외 협력사의 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서비스할 수 있다.
항구는 2019년 길이 172m, 중량 톤수 2만 2000톤 규모의 초대형 홍콩 국적 선박 SITC HEBEI이 한국에서 상품을 선적했다. SITC 국제홀딩스컴퍼니(SITC)는 아시아 물류·해운업계 최고 리더로, 매주 1~2회씩 쭈라이 항을 이용하고 있다. 좋은 기회와 이점을 본 SITC는 머지않아 추라이에 평균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대형 선박이 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SITC 외에도, 가장 최근에는 라오스에 본사를 둔 선페이퍼 사반나켓트라 회사가 7200톤의 종이 펄프를 중국으로 수출하는 경로로 쭈라이를 선택했다. 중국 산동성의 선제지산업에게 연간 40만 톤의 재활용 펄프를 생산한 선페이퍼 사바나켓트라는 고품질 인프라와 장비, 운송경로 등을 이유로 쭈라이를 선택했다. 라오스 업체는 2021년 쭈라이를 통해 월 1만 5000톤정도의 종이 펄프를 출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2. 다양한 운송로 및 서비스
쭈라이는 고품질의 인프라 외에도 운송 경로와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에게 잠재적인 주요 환승 지점이다. 항구는 물품과 상품을 운송하는 것 외에도 예인과 구조 서비스, 보관, 화물 운송 대리점, 부두 서비스 및 기타 관련 선박 서비스 등 투자자에게 풀 패키지 서비스 체인을 제공한다.
국내 운송 노선 외에도, 해양 운송과 관련하여, 외국 파트너를 위한 양방향 운송 노선도 제공한다: 쭈라이–팽청 (중국), 쭈라이–인천 (한국).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다른 나라들과 같은 더 많은 외국 파트너들을 위해 쭈라이는 다른 주요 해운항으로 항로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투자유입
투자 유치는 쭈라이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2020년 꽝남은 쭈라이 개방경제구역, 쭈라이 공항, 항만 시스템에 대한 공공 민간 파트너십(PPP) 투자를 요구하면서 쭈라이 항만의 추가 업그레이드 가능성을 가져왔다.
이번 투자로 쭈라이와 끼하항은 2030년부터 연간 총 1270만 톤의 화물을 서비스하며 DWT 5만 톤 규모의 선박 정박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이번 PPP 모델은 쭈라이와 꽝남성 전체 항만 시스템의 생산성과 운영 및 관리 능력을 향상한다. 꽝남은 절차를 가속화하고 항구 건설 계획을 앞당겨 잠재 고객과 투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투자유입은 외국기업을 끌어들여 수준높은 인프라와 현대식 장비로 인해 쭈라이항을 이용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쭈라이 개발은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
쭈라이 당국은 모든 경쟁적 이점을 통해 해운 중심지로 아시아 주요 경유지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포착했다. 쭈라이는 이번 성장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베트남 물류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