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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 2021년 베트남 시장을 뜨겁게 달굴 산차들

시장은 현대 산타페, 도요타 비오스, 닛산 엑스트레일,렉서스 IS, 포드 테리토리, VWT 크로스 등을 기다리고 있다.

이정국 기자  2021.01.05 12: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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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든 2020년을 마감한 2021년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 전염이 기본적으로 억제되어 긍정적인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다음은 베트남 고객에 선보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몇 가지 자동차 모델이다.

 

현대: i10, 엘란트라, 투싼, 산타페

신형 i10, 엘란트라, 투싼 또는 산타페가 국제 시장에 출시된 후, TC 모터는 이 모델들을 2021년에 베트남에서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현대 i10은 Franfurt 2019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A급인 현대 i10은 2014년부터 존재했던 디자인으로 빠르게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i10은 인도와 일부 동남아시아 시장만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유럽을 지향하는 보다 현대적이고 젊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i10이 더 강력한 기계로 성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지만, 충분한 공간은 그대로이다.

신세대 투싼 

C사이즈 CUV의 뜨거운 성장세 부문에서 투산은 경쟁사들로부터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버전의 투싼은 경쟁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른 어떤 것도 출시하지 않았다. 같은 C급에서 현대는 라이벌인 마즈다3,  세라토에 대한 저항은 충분치 않지만 엘란트라를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다. 한편, 개량된 산타페는 베트남에서 꽤 많은 실제 이미지가 유출되었지만 TC 모터는 공개될 어떠한 정보도 부인했다.

회사는 새로운 버전의 산타페가 수입되었다고 말한다. 개선된 버전은 휠과 변경된 조명을 제외하고 이전 버전과 큰 차이가 없다. 실내 공간에서는 버튼 유형의 변속 레버가 눈에 띄게 업그레이드되고 전체 실내 공간이 다시 정렬됐다.

 

VinFast의 세 가지 제품

2021년, VinFast는 B, C, D 부문에서 3대의 고성능 자동차를 출시할 예정다. B-세그먼트에서는 베트남의 에코스포츠, 코나, 셀토스와 같은 경쟁업체들과 가격대 5억~7억 동의 경쟁을 벌이게 된다. C사이즈 CUV의 경우, VinFast의 모델은 CX-5 또는 투산과 경쟁한다.

VinFast를 탑재한 D-세그먼트 모델은 LuxSA를 대체하거나, 지형을 뛰어넘는 7인승 SUV를 대체할 수 있는 모델이 될 것이다. 세 모델 모두 가솔린과 전기의 두 가지 엔진 구성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회사는 차량 정보, 가격 및 출시 시간을 공개하지 않았다.

 

도요타 비오스

도요타는 2020년 신차 출시 이후 지난해 초 출시된 비오스를 제외하면 2021년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제품이 거의 없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의 최고의 판매로, 개선된 비오스는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다음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도요타의 야망은 시장 1위 자리를 굳히는 것이다. 그러나 신 버전은 현재 버전에 비해 편안함과 외부 측면을 제외하고는 많은 변화를 주지 않았다.

 

MG ZS

2020년 베트남 시장에 복귀한 MG 모델은 현재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8일로 예정된 개량형 ZS를 출시해 이미지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장비와 외부 MGZS에 변화가 생길 것이다. 하지만, 그 회사는 엔진과 가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포드 테리토리

2021년 포드는 레인저를 국내 조립할 모델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일부 포드 영업 사원에 따르면 "X 요소"를 가진 모델이 Territory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했다. 이것은 현재 중국 장시성 난창시에 있는 JMC-포드 합작 벤처 공장에 조립된 C-세그먼트 CUV이다. 호주에서도 포드는 비슷한 이름을 가진 제품을 가지고 있었지만 더 큰 치수와 엔진을 가지고 있어서 단종되었다.

중국의 포드 테리토리 버전은 JMC 그룹의 제품인 유성 S330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외관은 혼다 CR-V와 상당히 유사하다. 미국 본토 가격은 16,990달러, EcoBoost 1.5엔진, 138마력, 6단 수동변속기 또는 CVT이다.

미-중 합작품 모델은 필리핀 시장에 현지 조립형으로 등장했다. 만약 Territory가 베트남에 판매한다면 어떤 형태로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갈지는 분명치 않다.

 

닛산: 써니, 엑스트레일, 나바라

유통업체 딴총(말레이시아)의 경우 2019년 초부터 완전히 새로 팔린 테라 SUV를 제외하면 닛산 제품군의 업그레이드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Sunny, X-Trail 및 Navara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배급업체 VAD 하에서 2021년에 베트남 고객들을 만날 것 같다.

Sunny, X-Trail 및 Navara의 이전 버전은 재고 조사를 위해 딜러점에서 대폭 할인을 받고 있다. 2019년 말에 출시된 신세대 써니는 B급 세단 부문에서 Vios, City, Accent와 경쟁하며 16,500달러 – 21,200달러의 가격으로 태국에서 출시되었다.

신세대 X-Trail은 2020년 6월에 미국에서 첫 선을 보였고, 동남아 시장의 업그레이드는 지난 3월에 말레이시아에서 시작되었다. 한편, 나바라는 5년 만에 판매된 페이스리프트 버전도 2020년 11월 태국에서 공개되었다. 픽업 모델의 판매 가격은 19,600~37,700 달러이다.

 

폴크스바겐: T-Cross, Teramont (Atlas)

폴크스바겐(VW)은 고급 다목적 차량 제품에 주력하는 방향으로 오는 2021년 베트남 시장에 T크로스, 테라몬트 등 2개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회사의 대표는 이 듀오의 외모에 대한 구체적인 날짜를 밝히기를 거부했다.

티크로스 2021. 사진: 폴크스바겐

VWT-Cross는 베트남에서 가장 낮은 위치의 고출력 차량 제품이 될 것이다. B급 CUV 부문 차량들은 르노 카푸르, 포드 에코 스포츠, 기아 셀토스와 경쟁하고 있다. T-Cross는 유럽에서는 1L 또는 1.5L 가솔린 엔진,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1.6L 엔진, 중국에서는 1.5L 또는 1.6L 엔진 엔진 등 다양한 종류의 엔진을 갖추고 있다.

VW 테라몬트 2021
북미 시장에서 아틀라스로도 알려진 테라몬트는 포드 익스플로러와 경쟁하는 진정한 7인승 SUV(티구안보다 큰)에 속하며 2021년 베트남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폴로, 파사트, 투아레그, 티구안 등과 함께 폴크스바겐 제품의 수가 6개로 늘어났다.

 

렉서스 IS

렉서스 베트남은 오는 2021년 메르세데스 C클래스, BMW 3 시리즈(IS 포함) 등이 전시된 소형 고급 세단 부문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 세단은 지금까지 일본 자동차 회사에서만 생산되었다.

IS 3세대 업그레이드

렉서스 IS 업그레이드는 2020년 6월 미국에서 세 번째 글로벌 출시이다. IS는 렉서스에서 가장 대담하고 가장 작은 세단이다. 일본에서 렉서스 IS는 IS300, IS350 및 IS300h의 세 가지 버전이 있다. IS300은 46,650 달러에서 가장 저렴한 버전으로, 터보장착 2L 엔진 용량은 241마력이다. 렉서스 ES 시니어은 현재 25억 4천만 동의 가격이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