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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컨테이너 부족, 수출에 타격

수출업체는 컨테이너 부족으로 상품 선적에 어려움을 겪음
사용료가 급격히 증가

이정국 기자  2021.01.03 16:4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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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해양청(VMA)은 지난 주 컨테이너 선사에 화물 운송료와 할증요금을 공개적으로 신고하라고 지시하는 서한을 보냈다. 수출업자에게 어려움을 주고 해운시장을 교란시키는 폭리를 취하거나 불합리한 가격을 취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컨테이너와 선박의 부족은 가격 상승으로 수출 업체를 어렵게 했다.

 

대부분의 선사는 업종에 따라 지난 두 달 동안 운임을 2배에서 10배 정도 인상했다. 예를 들어, 20피트 컨테이너를 영국으로 운송하는 데 보통 1,420 달러이지만, 11월에는 5,420 달러, 12월에는 7,200 달러까지 올랐다.

 

10월 이전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베트남까지 컨테이너 사용료는 700~1000 달러였지만, 11월에는 5,000 달러로 증가했다.

 

가장 큰 후추와 커피 수출 회사 중 하나인 푹신(Phuc Sinh)의 판민통 사장은 컨테이너 가격이 700%나 올랐지만 "선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취소되었다"는 이유로 많은 생산품을 선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저녁에 선적 배와 합의를 했지만, 오전에 더 높은 가격을 받았다고 취소되었다는 말을 들었다. 어떤 날에는 40~50개 컨테이너에 대한 취소 통지를 받았다" 푹신은 하루에 40~50개의 컨테이너를 선적했지만 11월과 12월에 3~5개로 줄었다. 그 결과, 그들은 후추와 커피와 같은 품목은 수확 기간이지만 공급 업체로부터 거의 매달 10톤에서 3톤 이하로 줄여 구입했다.

 

베트남 수산물 수출 생산자 협회는 회원에게 공급망 붕괴와 수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4분기 수출이 늘어나 2020년 수출액이 86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최근 두 달 동안의 컨테이너와 선박 부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컨테이너를 제조하고 유통하는 딴탄 무역기계 합작회사의 끼우응옥푸옹 부국장은 "코비드-19 대유행은 컨테이너 부족의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대유행으로 많은 해운회사의 부도로 많은 컨테이너를 비울 수가 없어 항구에 정박해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딴탄의 고객의 수가 평상시보다 10배 정도 증가했다.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주문을 거절했다."

 

푹신의 통 사장도 올해 들어 선박이 항로를 줄여 화물 공간이 부족했고 연말 휴가철 수요가 많은 가운데 세계 최대 수입시장인 유럽과 북미 항구의 화물 처리와 빈 컨테이너의 확보가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중국은 높은 가격으로 여러 나라로부터 컨테이너를 확보함으로 올해 초 심각한 부족을 초래했다. 11월 수출이 전년 대비 21% 증가한 것은 제조업이 대유행 이후 회복되어 이 지역에서 전반적인 컨테이너 부족을 야기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VMA는 선사를 검사하고, 고의적인 투명성 규정 위반이 있을 경우 단속할 것이라고 했다.

산업통상부는 코로나 19가 통제되지 않을 경우 선박과 컨테이너 부족 사태가 3월이나 그 이상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