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은석 기자 2020.10.18 00:57:47
베트남은 특히 코비드-19 대유행, 기후변화 정책, 정치적 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통치를 통해 효과적인 지도자로서의 계획을 세우는 데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이 아세안의 새로운 사실상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추측이 최근 나오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오랜 기간 역사적 추정에 근거해 아세안의 실질적인 리더로 여겨져 왔으며, 아세안 창설 멤버 중 하나라는 점도 고려했다. 그러나, 인기 없는 옴니버스 일자리 창출법의 도입으로 인한 코비드-19 대유행과 인도네시아의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인구가 많은 아세안 회원국의 약점과 지역 지도자로서의 부적응성이 드러났다.
기후 변화 정책
베트남은 유엔(UN)의 기후행동 목표를 달성한 반면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은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처럼 뒤처졌다.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3은 기후행동이다. 각국은 탄소배출량 감축 방안과 기후탄력성에 대한 투자 등 5개 목표에 도달해야 한다.
지속가능발전보고서 2020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국가 중 기후활동을 달성한 나라는 베트남이 유일하다. 베트남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려고 추진하면서 나머지 동남아 지역보다 앞서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베트남 에너지 미래를 위한 대안적 경로 모색"이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맥킨지 인사이트 2019 보고서는 베트남은 태양광의 경우 평방미터당 4~5킬로와트시(kWh)의 엄청난 자연재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리한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위한 초속 5.5~7.3m의 일관된 바람과 3,000km의 해안선을 가지고 있다.
경제 성장
이 유별나게 힘든 시기에도 베트남 경제는 놀랄 만큼 회복력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세 가지 이유로 코비드-19 경제 덫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우선 세금 감면, 세금 납부 연기, 기업 토지 사용료 등을 도입했다.
두 번째로 베트남 투자법이 여러 차례 개정되었는데, 주로 행정 관료주의를 축소하고 베트남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촉진하여 투자자들에게 수익성이 높은 접근법을 채택하였다. 그 결과, 2020년 1월부터 4월까지 120억 달러가 넘는 FDI가 등록되었다. 여전히 전례 없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투자유입으로 인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경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 4년간 약 10억 달러의 자금이 베트남 전자상거래 부문에 쏟아졌다.
셋째, 베트남은 2020년 6월 29일 유럽연합(EU)과도 획기적인 무역협정을 비준했다. 2020년 7월부터 EU는 베트남 상품에 대한 85%의 관세를 철폐했고, 이후 7년 동안 그 나머지를 점차적으로 없앤다. 그 대가로 베트남은 EU 수출품에 대한 수입관세의 49%를 해제하고 나머지는 10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폐지하게 된다. 또 베트남은 99억 달러 이상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해 4년 전과 비교해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20년에는 베트남 경제가 긍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의 3분기 경제는 2.93% 성장한 농림수산부문 도움으로 2.6%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다. 산업과 건설업은 2.95%, 서비스는 2.75% 성장했다. 2020년 베트남 전체 성장률은 2.9%가 될 전망이다.
정치 안정화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정치적으로 안정된 나라 중 하나이다. 일당국가는 베트남 공산당(CPV)이 통치하고 있는데, 베트남 공산당은 내부 갈등이 엄격히 통제되는 가운데 모든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전략적 방향과 결정을 내린다.
예를 들어, 이것은 태국과 같은 다른 아세안 회원국들보다 유리하게 비교된다. 태국은 지난 몇 달 동안, 더 넓은 국내 정치 투쟁에 얽매인 또 다른 학생 시위 물결이 목격되었다. 집권 정부의 취약성,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경기 침체가 말레이시아에 '3중 장애 위기'를 형성했다. 싱가포르는 아직도 이주 기숙사 코비드-19 감염과 최근 총선의 정치적 여파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필리핀의 건강과 경제 모두에 대한 실패, 그리고 코비드-19 대유행과 잘못된 시기에 일자리 법안이 법으로 통과되어 노동 조합과 환경론자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혔기 때문에 인도네시아는 정치적 불안이 우려되고 있다.
이 모든 상황은 베트남을 아세안의 운전석에 밀어 넣을 수 있다.
결론
동남아시아의 떠오르는 스타로서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아세안 실제 지도자인 인도네시아와 효과적인 이중 리더십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유사한 바이러스 발생 경험을 중심으로 한 베트남의 코비드-19 전략의 성공이 국제사회의 주목을 끈 것은 당연하다. 전염률이 낮고 사망자가 적은 효과적인 전염병 정책으로 칭찬받아야 한다.
반면에, 자국의 경제를 보호하고 증가하는 사망자와 감염을 막으려는 인도네시아의 시도는 안타깝게도 불충분했다. 이것은 부양책 프로그램과 의료 이니셔티브를 위한 상대적으로 적은 주 예산 할당으로 악화되었다.
베트남은 지역 안정을 위해 인도네시아의 지정학적 주도권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다양한 국가인 만큼, 유일한 20개국(G20) 회원국이자 비동맹운동(NAM) 창설국 중 하나이다. 다른 한편으로, 인도네시아는 코비드-19 대유행에 저항하고, 기후 변화 문제에 대처하고, 디지털 경제를 성장시키는 베트남의 지속적인 적극적인 정책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두 국가는 함께 모든 회원국의 개별적, 집단적 목표 측면에서 아세안의 안보 환경을 바꾸고 올바른 방향으로 협회를 이끌 수 있다. 이러한 이중 지도력은 아마도 아세안이 코비드-19 이후의 세계의 다가오는 폭풍과 이 지역에서 커져가는 중국의 패권을 헤쳐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세안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