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국 기자 2020.10.05 17:02:14
국내 승차공유 시장은 2020~2025년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 28.1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베트남에서 인터넷의 경제적 영향이 증대되고 있는 것과 운송 산업의 새로운 법령 제10/2020호의 시행이 승차공유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라고 말한다.
앱 기반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의 진입은 국내에서 흔히 "xe om(쎄옴)"으로 불리는 전통적인 오토바이 택시의 시장 점유율을 압도적으로 사로잡았다. 그랩은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지난 2014년 11월 호치민시에서 앱 기반 오토바이 택시인 그랩바이크를 베트남에서 처음 출시한 회사로 2015년 전국으로 확산됐다. 그랩의 발자취에 이어 2018~2019년 베트남 오토바이 승차공유 시장에 고젝, 애버, 패스트고, VATO, 마이고, Be그룹 JSC 등 많은 앱 기반 오토바이 서비스가 출시됐다.
패스트고는 2019년 1월 하노이에서 패스트바이크 프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8년 8월부터 FastBike Pro를 테스트한 결과, 운전자들은 엄격한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하고, 윤리와 태도를 평가해야 하며, 고급 오토바이를 탈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2륜차 서비스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패스트고는 또한 운전자들, 특히 학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2000만 동 상당의 건강 보험 상품과 도난 또는 2000만 동 상당의 신차 구입과 관련된 보험도 제공한다.
BE그룹 JSC와 고젝 같은 다른 회사들은 2018년 베트남에서 앱 기반 오토바이 서비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고젝은 2018년 호치민시에서 고베트남을 공식 출범시켰다. 고베트남 앱은 2018년 7월 호치민시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고오바이크, 고센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실험 후, 고베트남은 하노이를 비롯한 베트남의 다른 지방으로 확장되었다.
특히 관광지에는 전통적인 운전자(쎄옴)는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앱 기반의 오토바이 서비스는 국내 오토바이 택시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베트남 택시 시장에서 독특한 홍보 프로그램을 갖춘 앱 기반 오토바이 서비스에 국내 및 해외 기업 모두 진출하는 것은 예측 기간 동안 앱 기반 오토바이 승차공유 시장에 대한 수요를 촉진시킬 가능성이 높다.
차량공유 시장은 그랩, BE그룹JSC, 고젝(고베트남), 패스트고 등 베트남의 지배적인 업체들이 모여 있는 매우 높게 통합된 시장이다. 그랩은 2019년 동안 국내 승차공유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했다.
앞으로 그랩의 가장 큰 위협은 베트남 차량공유 시장의 최신 현지 업체인 BE일 것이다. 회사는 국내 투자에서 수 억 달러를 유치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Be는 또 다른 카드가 있다 – 그것은 단지 기술 회사로서가 아니라 교통 서비스로 등록되어 있다. 이는 향후 새로운 법령의 시행과 모든 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V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