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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물류기업: 물량은 많지만 시장 점유율은 낮음

현재 베트남에는 4,000개 이상의 운송 및 물류 회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물품 운송에서 세금 또는 지불까지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88%는 국내 기업이고, 10%는 합작 기업이고 2%는 외국 기업으로 주로 하노이, 호치민 두 개의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이정국 기자  2020.01.03 10:5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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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경쟁력

사실, 국내 운송 및 물류 기업의 경쟁력은 FDI 기업들에 비해 여전히 낮다. FDI 업체 수는 적지만 시장점유율은 70%~80%에 이른다. 베트남 물류기업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주로 가격 경쟁에 따라 기본 서비스, 즉 개별 서비스다. 이들은 부가가치가 거의 없으며, 통상 입고 서비스, 화물 운송, 하역, 구분 서비스, 포장, 보관 등 외국 기업의 하청업체나 대리점 역할을 한다. 물류 서비스 체인에는 다른 서비스도 있지만, 그 수는 높지 않고 개발되지 않았다.

2018년 세계은행 발표에 따르면 베트남 물류는 전체 지표에서 2.88포인트에서 3.4포인트로 물류실적지수(LPI)가 크게 개선되면서 2016년 순위에 비해 25계단 증가한 39위다. 이는 세관 절차를 간소화하고 정보기술(IT)을 적용하며 인프라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베트남 보고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의 운송 및 물류 산업은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데 특히 인프라에 직면해 있다. 
현재 정보기술 인프라뿐만 아니라 상업 인프라, 교통 인프라도 여전히 취약하고 일관성이 없다. 이것은 다목적 운송 서비스를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이끌게 된다. 베트남의 물류비는 다른 나라보다 훨씬 높다.
 창고, 항구 시스템이 있는 물류시설과 도로는 수출입의 필요성만을 충족시킬 수 있을 뿐 내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특히 전자 로지스틱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게다가 베트남의 물류 인력은 인원 수뿐만 아니라 품질, 특히 매니저와 같은 고도의 자격을 갖춘 인재, 국제법 전문지식을 갖춘 우수한 물류 전문가, 기업에서 응용과 구현이 가능한 인재들이 부족하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근로자 93-95%가 물류 교육을 받지 않고 있으며, 주로 출고, 창고, 선하물 취급 청구서 등 소규모 공급망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는 회사의 이익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정부는 운송 및 물류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획기적인 정책을 만들었지만, 여전히 54.55%의 기업들은 수출입 정책에는 많은 결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상품 통관이 여전히 매우 엄격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불명확한 법령은 새로운 사업들에게 상당한 골칫거리를 주며 물류 산업의 발전 속도를 늦추고 있다.

 

강력한 성장 잠재력

베트남의 운송 및 물류 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정부의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으로 인해 세계 운송 거래 중심에 더 깊이 관여하게 되었으며 세계 경제 통합의 추세와 함께, 많은 무역 협정이 체결되었다. 그래서 전자 상거래 시장 및 자동화 산업의 강력한 발전과 인프라는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

또 중국 기업이 베트남과 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하는 사례가 많아 수송 물류 산업도 미중 무역전쟁으로 기회가 더 많다. 이에 따라 베트남 보고서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91%가 2020년 산업 성장률이 10%를 넘을 것이라고 답했다.

따라서, 베트남 보고서 조사의 업계 전문가와 기업에 따르면, 산업 발전을 위해 우선 순위를 두어야 할 해결책은 다음같이 세 가지가 있다. 물류 활동과 관련된 정책과 법률을 완벽화하고, 행정 절차, 세관 절차를 간소화하며, 인프라 요금 및 요금 인하, 인프라 개선: 교통, 통신 및 정보 기술, 물류 산업에서의 인적 자원 훈련 네트워크 확대.

또한, 운송 및 물류 기업은 운영 방식, 서비스 품질 업그레이드, 인적 자원, 재정 능력을 현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사업의 발전은 기업이 국내 외 파트너와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리라고 여겨지는 브랜드 평판을 쌓고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VC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