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g 기자 2019.12.28 09:29:53
하노이에서는 레몬 차 가게가 지난 몇 달 동안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몇 몇 거리에서는 서로 가까운 곳에 위치했다. Ta Quang Buu, Nguyen Van Huyen, Van Cao, O Cho Dua 는 이제 레몬차 거리로 불린다.
거리의 작은 구역인 500미터의 Cau Giay거리에는 가게가 두 군데 있고, 또 한 군데는 곧 개업 예정이다. 각 상점들은 최대 100평방 미터의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Ta Quang Buu거리에는 3개의 다른 체인점들이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매력적인 25-30%의 약속 수익 때문에 투자자들이 서둘러 레몬차점을 열었다고 말했다. 한편 레몬차 점의 초기 투자율은 합리적이다.
VnExpress는 소식통을 인용해 레몬차 매장 1곳에 필요한 투자 금액은 장소와 부지에 따라 1 만-2 만5천 불사이라고 보도했다. 프랜차이즈 수수료는 2500-3500 불이다. 가맹점 수수료가 제로 일 경우 상점들은 전체 매출의 5-8%를 가맹점에 부담해야 한다.
몇 만불로 추정되는 밀크 Tea Shop 투자에 비해 투자율은 훨씬 합리적이다. 사업장은 안정적인 운영인 경우에 20~30%의 이윤을 가져올 수 있다.
Xa Dan 거리의 레몬차점 주인 Nguyen Huyen Dieu는 700 불 매출인 하루에 2000-3000잔 까지 레몬차를 팔 수 있다고 말했다. 초기 투자 자본이 2만 3천 달러라는 점을 주목하면 디우는 2-3개월 만에 투자 자본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다.
Tran Dai Nghia거리의 한 상점 주인 Nguyen Thi Ngan은 목요일부터 주말까지 하루 400불-600불의 매출을 올리며 성수기라고 말했다. 레몬차 가게는 주로 학생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음료 가격을 적정 수준 VND10,000-50,000(0.5-1.2불)으로 책정했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 레몬차 매장에서는 커피, 요구르트, 그리고 일부 종류의 간식도 판매한다.
Ngan에 따르면, 소매점들의 사업 성공은 부지가 60%를 차지한다. 그 가게들은 비오는 날이나 추운 날에 손님을 맞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커야 한다. 손님들은 좋은 날씨에는 야외에 앉기를 원하기 때문에 커버 공간이 넓어야 한다.
가게들의 수입이 날씨에 좌우 된다. 비 오는 날에는 수입이 20-30% 낮아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