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을 닫은 Mon Hue 레스토랑 체인은 많은 베트남 음식 및 음료 사업의 발자취를 따랐다.
지난주 베트남 전통 Pho 레스토랑 매장 80 개가 경고없이 문을 닫았다. 10 월 21 일에 수십 개의 물품 공급 업체가 수백억 동 (VND 10 억 = 43,000 달러)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체인에 7 천만 달러 쏟아 부은 외국 투자자들은 위기가 시작된 이후 설립자 인 미국 베트남인 Huy Nhat을 고소했다.
Mon Hue의 폐업은 결코 베트남 음식 및 음료 (F & B) 시장에서 전례없는 일이 아니다. 커피 및 레스토랑 체인 KAfe는 2017 년에 문을 닫았으며 목표를 달성 할 수 없었다.
젊은 베트남인이 홍콩의 Cassia Investment로부터 550 만 달러를 투자받아 2013 년에 설립 한 이 체인은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주요 위치를 확보하여 주요 외국인 투자를 유치한 최초의 카페 체인 중 하나로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 같이 보였다.
그러나 2016 년 10 월 창립자이자 CEO Dao Chi Anh가 그만 둔 6 개월 후 확장이 어려워져 폐쇄되었다.
사이공 카페는 HCMC의 주요 위치에 10 개의 매장을 2017 년에 문을 닫은 또 다른 커피 체인점이다.사장들은 폐쇄의 원인은 임대료 상승과 식음료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실패한 비즈니스를 통해 확인되는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는 확장 비용이 증가에 따른 비용을따라 잡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Mon Hue는 작년 기준으로 확장 비용이 매출보다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거의 1,010 억 VND (4.백6십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2016 년과 2018 년 사이에 비용은 53 % 증가 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거의 변동이 없었다.
마케팅 전문가 인 Le Phung Hao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소유자가 현금 흐름을 생성하지 않고 체인을 계속 확장하면 비용이 증가하고 부채가 증가하여 결국 망하게 될 것이다."
체인 확장으로 품질을 보장하는 것은 소유자에게 또 다른 과제이다.
Hao는 위치가 체인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고 말했다. "숫자가 100에 도달하더라도 모든 매장에서 우수한 식품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베트남 전통 음식은 복잡하고 대형 체인에서 표준화하기가 어렵지만 BBQ와 같은 다른 음식은 복잡성이 낮아서 쉽게 표준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듀옹은 많은 식당 주인들이 식당 체인을 여는 것이 식당을 여는 것과 비슷하다고 잘못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50 개 매장의 문턱에 도달하거나 주요 외국인 투자가 접수되면 전문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Mon Hue는 이것을 하지 않은 것 같다.
많은 Mon Hue 레스토랑은 규모가 크지 만 직원 수는 많고 베트남 전통 음식을 만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하루에 제공 할 수있는 고객 수가 제한되어 있었다. 고객들은 종종 음식을 오래 기다려야 한다고 불평했다.
다른 전문가들도 식음료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 해지면서 경쟁력이 없으면 밀려날 것이라고 말했다.
F & B 체인 컨설턴트 인 Chau Tieu Ngoc은 많은 베트남 체인이 적절한 시장 조사 및 전략없이 운영되므로 실패한다고 말했다.
"체인 소유자는 성공적인 국제 모델을 모방하거나 그대로 따라 해서는 안되지만 현지 시장과 문화에 맞는 자체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시장 조사 기관인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식음료 시장은 수입 증가로 인해 2017-19 년에 매년 10.9 %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